광고
광고

국내 최초, 식도이완불능증 소아 ‘포엠’ 수술 성공

분당차병원 조주영 교수팀, 다학제 진료 통한 내시경으로 식도 근육층 절개

이상철 기자 | 기사입력 2020/11/27 [15:30]

국내 최초, 식도이완불능증 소아 ‘포엠’ 수술 성공

분당차병원 조주영 교수팀, 다학제 진료 통한 내시경으로 식도 근육층 절개

이상철 기자 | 입력 : 2020/11/27 [15:30]

▲ 조주영 교수                                           ▲ 유인경 교수

【후생신보】  분당차병원이 국내 최초로 식도이완불능증 소아 환자에 대해 내시경으로 치료하는 ‘포엠’ 수술에 성공했다.

 

차의과학대 분당차병원 소화기내과 조주영 교수를 비롯한 다학제 진료팀(소화기내과 유인경, 소아청소년과 정수진, 마취과 김정원)이 식도무이완증을 앓고 있는 7세 환아에게 내시경으로 치료하는 ‘포엠(POEM, Per-Oral Endoscopic Esophagomyotomy 내시경식도근절개술)’ 시술에 성공했다. 특히 소아 환아에 포엠 시술을 성공 시킨 것은 국내 처음이다.

 

환아는 2017년 3월 식사 중 음식 넘기기가 어렵고 식후 잦은 구토가 이어져 찾은 대학병원에서 식도이완불능증을 진단받고 대학병원에서 풍선확장 시술을 받았다.

 

그러나 시술 후에도 같은 증세가 반복되면 치료에 효과를 보지 못했으며 정확한 검사를 위해 분당차병원 소화기내과 조주영 교수에게 진료를 받았다.

 

위내시경, 식도조영술 검사에서 식도이완불능증을 확인한 조주영 교수팀 식도이완불능증 완치를 목적으로 포엠 수술 계획을 세웠다.

 

11월 11일 조주영 교수 집도로 내시경을 이용해 문제가 생긴 식도의 근육층을 절개해 하부식도의 이완장애를 개선하는 시술을 마쳤다.

 

성공적으로 시술을 마친 환아는 죽, 갈비탕 등 음식을 편하게 먹고 구토 증상이 없음을 확인하고 퇴원해 건강한 일상생활을 하고 있다.

 

조주영 교수는 “이번 시술은 주로 30~60세 이상 성인에게 발병률을 보이는 식도이완불능증 환자가 아닌 성장기에 있는 어린 환아에게 성공적으로 시행한 첫 사례라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포엠은 음식을 먹을 때마다 고통받는 환자들이 수술 후 3~5일정도의 회복기간을 거치면 편안히 식사를 할 수 있는 최적의 치료법으로 향후 건강보험 적용으로 보다 많은 환자들이 건강한 일상생활을 할 수 있길 바란다”고 밝혔다.

 

조주영 교수는 현재 대한소화기내시경학회 이사장으로 국내 최초로 ‘식도무이완증(아칼라지아)의 경구내시경 근층절개술(POEM. Per-Oral Endoscopic Esophagomyotomy)’을 도입, 국내 최다 포엠 시술을 시행하며 한국 소화기내시경 분야의 초석을 마련했다.

 

한편 식도이완불능증은 음식을 삼킬 때 정상적인 식도 운동이 일어나지 않아 음식물이 식도에 고이면서 가슴 답답함을 유발하는 질환으로 10만명당 1명에게 발생하는 질환으로 약물치료, 보톡스주입법, 내시경풍선확장술, 외과적인 수술 치료를 하고 있다.

 

그러나 약물치료는 효과가 떨어지고 보톡스주입법은 치료효과가 일시적이며 내시경풍선확장술도 재발이 잦고 완치를 기대하기는 힘들며 외과적 수술이 유일하게 완치를 기대할 수 있는 치료법이지만 수술합병증, 역류성식도염, 체외흉터 등이 단점으로 지적되어 왔다.

 

식도이완불능증의 최신 치료법인 ‘포엠(POEM)’은 몸에 흉터를 남기지 않고 내시경만을 이용해 1~2시간 이내의 시술로 식도의 근육을 선택적으로 절개하기 때문에 외과적 상처가 남지 않는다.

 

또한 입원과 회복기간이 짧고 역류성식도염 등 부작용이 적으며 다른 내과적 치료와 달리 완치를 기대할 수 있는 치료법으로 치료 성적이 탁월해 외국에서는 보편화된 시술이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