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인천성모 김재민 교수, 신경근골격초음파학회 구연·포스터상 수상

이상철 기자 | 기사입력 2020/11/18 [15:11]

인천성모 김재민 교수, 신경근골격초음파학회 구연·포스터상 수상

이상철 기자 | 입력 : 2020/11/18 [15:11]

【후생신보】  김재민 가톨릭대 인천성모병원 재활의학과 교수가 최근 온라인으로 개최된 대한신경근골격초음파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최우수 구연상과 우수 포스터상을 동시에 수상했다.

 

김 교수는 ‘카데바(Cadaver) 연구를 통해 손목터널증후군, 주관증후군 치료에 새로운 비수술적 방법 적용 가능성’을 발표해 최우수 구연상을, 또한 ‘초음파 검사가 유방암 환자에서 관찰되는 다발성말초신경병증과 림프부종 진단의 유효성’으로 우수 포스터상을 각각 받았다.

 

기존 손목터널증후군이나 주관증후군은 가장 흔한 신경병증으로 중증이나 만성으로 진행하면 보통 피부절개를 통해 수술적 치료가 필요했다. 그러나 김 교수가 이번에 국산화에 처음 성공한 스테인리스 소재의 의료용 실을 이용하면 초음파 유도하에서 실을 위치시키고 통증의 원인이 되는 구조물에 접근 후 절단 및 제거할 수 있다.

 

김 교수는 이번 연구에서 해부용 시체인 카데바를 활용해 비수술적 방법으로 손목터널증후군 및 주관증후군 등 환자들에게 적용 가능성 및 안정성을 확인했다.

 

김 교수는 경증이나 수술에 대한 거부감 있는 환자에게 수술적 치료 없이 간단한 시술로도 치료 가능성을 시사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유방갑상선외과 오세정·강영준 교수팀과 함께 유방암 환자에서 관찰되는 합병증인 다발성 말초신경병증과 림프부종을 신경근골격 초음파 검사를 통해 조기 진단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김재민 교수는 “손목터널증후군이나 주관증후군 등 근골격계 질환 치료에 있어 새롭게 개발한 절단실을 안전하게 적용할 수 있도록 보다 개선해 나갈 계획”이라며 “유방암 환자에서 발생하는 부작용 등을 조기 진단을 통해 발견하고 환자의 불편함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연구도 함께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김재민 교수는 대한신경근골격초음파학회 이사, 대한임상통증학회 재무위원장, 대한통증연구학회 정보이사를 비롯해 대한재활의학회, 대한스포츠의학회, 대한노인재활의학회 등에서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