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대한재활의학회 추계학술대회 개최

대한재활의학회의 첫 번째 학회 교과서가 발간
재활의학 전문의 등 총 112명의 저자들 교과서 편찬 작업 참여

윤병기 기자 | 기사입력 2020/10/30 [16:07]

대한재활의학회 추계학술대회 개최

대한재활의학회의 첫 번째 학회 교과서가 발간
재활의학 전문의 등 총 112명의 저자들 교과서 편찬 작업 참여

윤병기 기자 | 입력 : 2020/10/30 [16:07]

【후생신보】 대한재활의학회(회장 김희상, 이사장 이상헌)는 2020년 10월 30일과 31일 양일에 걸쳐 제48회 대한재활의학회 추계학술대회를 온라인으로 개최한다.

 

이번 온라인 추계학술대회는 "Rehabiliation beyond COVID-19"라는 슬로건 아래 시공간적인 제약을 뛰어넘는 학회 회원들의 세계적인 학술 연구 역량을 보여주었으며, 활발한 비대면 교류를 통하여 재활의학의 발전에 대한 열기를 확산시켰다.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첫째날에 “COVID-19 시대의 재활의학”이라는 주제로 “재활의학 전문의를 위한 COVID-19 이해하기”, “COVID-19 범유행 상황에서 재활의학 측면의 고려 사항”, “디지털 헬스 : 병원과 가정이 연결된 재활”의 제목으로 강연과 토론이 진행되었다.
 

대한재활의학회에서는 2016년 학회 교과서 편찬이 필요하다는 뜻이 모여 대한재활의학회 교과서 편찬 작업을 시작하여, 추계학술대회 개최일에 맞추어 2020년 10월 30일 대한재활의학회의 첫 번째 학회 교과서가 발간됐다.

 

재활의학에 관심이 있는 의과 대학생 및 재활 관련 전공 학생들, 재활의학 전공의 및 재활 관련 의료기사들, 재활의학 전문의 등이 재활의학 관련 지식을 얻을 수 있도록 총론 25개, 각론 21개 챕터로 구성하여 재활의학 전체 분야에 대한 내용을 담고자 하였다. 질 높은 학회의 첫 공식 교과서가 발간될 수 있도록 그동안 각자의 전공 분야에서 쌓아온 지식을 나누기 위해 전국의 모든 의과대학 재활의학과 교수 및 수련병원 재활의학 전문의 등 총 112명의 저자들이 교과서 편찬 작업에 참여하였다. 
 

 또한 대한재활의학회에서는 「장애인건강권법」 시행(2017.12)에 따라 조기집중기, 회복기, 유지기(생활기)로 이어지는 재활의료 전달체계를 정비하고 연속성을 확립하기 위하여 재활커뮤니티케어 개발사업, 전달체계 및 커뮤니티 케어를 위한 환자평가도구 고도화 연구, 급성기 재활체계 개발사업, 미충족 재활의료서비스 현황 및 개선방향, 중환자 재활체계 등 정책연구를 활발히 수행하였다. 특히 대상자의 안정적인 조기 가정 복귀, 사회 복귀와 더불어 탈시설 및 지역사회 정착을 지원하기 위한 재활의료서비스 제공체계의 정립 방안을 다각적으로 제시하였다. 또한, 학회는 역량있는 재활간호사를 교육·양성하고 예방부터 재활에 이르는 전문적인 재활 의료서비스 제공 활성화를 위하여 대한간호협회와의 상호협력체계를 구축하였다.
 

대한재활의학회는 호흡재활 관련 수가 신설 및 현실화에 이어 안전하고 효율적인 가정용 인공호흡기 환자 재택관리를 위한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 더불어 학회에서 처음으로 실시한 전문재활치료 상대가치 원가분석 연구결과를 근거로 안정적이고 현실적인 재활의료 제공을 위한 적극적인 대응을 활성화하고 있다. 또한, 전문재활치료 수가 분석 추가 연구 진행을 위해 대한재활의학회-국민건강보험공단 MOU를 체결하고, 국민건강보험공단 빅데이터를 이용한 전문재활치료 수가 분석 연구를 진행할 예정이다.
 

대한재활의학회는 의학회 중 처음으로 재활의료-아트 콜라보레이션 사업을 강원키즈트리엔날레2020 예술감독과 성남문화재단 예술감독을 역임중인 한젬마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와 실시하였다. 특히 이번 휠체어의 아트콜라보 사례는 강원키즈트리엔날레2020 전시장을 통해서 국제적으로 소개하는 자리에서 선보이게 되었으며 국내 최초로 의료와 예술이 융합된 작품으로 평가되고 있다.
 

 이번 학술대회의 둘째날에는 암재활 분야에서 세계적인 리더인 케슬러 재활병원(Kessler Institute for rehabilitation) Michael D. Stubblefield 암재활센터장의 “포괄적인 암 케어에서 암 재활의 역할(The Role of Cancer Rehabilitation in Comprehensive Cancer Care)” 학회초청 강연이 있을 예정이다. 또한 한젬마 예술감독의 강연을 통하여 아트 콜라보레이션에 대한 소개와 가장 인간의 생명과 연결된 의료계가 아트콜라보를 해야 하는 이유과 그 사례, 비젼을 공유하는 자리를 마련할 예정이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