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일산백병원 박영민 교수, 수면의학회 학술상 수상

이상철 기자 | 기사입력 2020/10/08 [09:19]

일산백병원 박영민 교수, 수면의학회 학술상 수상

이상철 기자 | 입력 : 2020/10/08 [09:19]

【후생신보】  박영민 인제대 일산백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교수가 최근 열린 대한수면의학회 제54차 추계학술대회에서 수면의학 연구에 대한 공로를 인정받아 대한수면의학회 학술상을 수상했다.

 

박 교수는 ‘우울증환자에서 청각 유발 전위와 일주기 선호도의 관련성’을 주제로 한 논문으로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이 연구는 뇌파를 이용해 측정한 중추신경계의 세로토닌 강도와 아침형 일주기리듬을 보이는 종달새형과 저녁형 일주기 리듬을 보이는 올빼미형과의 연관성을 밝혀 학계의 주목을 받았으며, 국제 학술지(Brain Sciences) 2020년 6월호에 실렸다.

 

같은 우울증이라도 늦게 자고 늦게 일어나는 올빼미형의 우울증이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는 종달새형 우울증보다 조울 성향과 자살 충동이 더 강하고 중추신경계의 세로토닌 강도가 더 낮았다.

 

한편 박영민 교수는 우울증, 조울증, 수면의학 등에 대해 활발하게 학술활동을 해오고 있으며 최근에는 우울증과 조울증을 혈액 검사로 구별하려는 시도로 전장 유전체 연관 분석을 통한 다중유전위험도 산출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