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국감] 불법이지만…의료행위 하는 돌봄노동자

남인순 의원, “방문간호서비스 활성화 등 대책 마련 필요”

박원빈 기자 | 기사입력 2020/10/07 [08:53]

[국감] 불법이지만…의료행위 하는 돌봄노동자

남인순 의원, “방문간호서비스 활성화 등 대책 마련 필요”

박원빈 기자 | 입력 : 2020/10/07 [08:53]

【후생신보】 더불어민주당 남인순 의원에 따르면 요양보호사, 활동지원사 등 노인과 장애인 등에게 돌봄서비스를 제공하는 노동자들이 법적으로 의료인만 하도록 허용된 석션, 피딩, 드레싱, 네뷸라이져 등 의료행위를 해야 하는 근무환경에 놓여 있음이 확인됐다.

 

석션, 피딩, 드레싱, 넬라톤 등은 엄연한 의료행위로 ‘의료법’ 제27조 무면허 의료행위 등 금지 조항에 따라 보건복지부장관의 면허를 받은 의사·치과의사·한의사·조산사 및 간호사만 할 수 있도록 그 주체가 제한돼 있다. 

 

그러나 요양보호사, 장애인 활동지원사 등 방문돌봄노동자들은 이용자의 간곡한 요청과 취업난에 의료행위가 불법인 줄 알면서도 서비스로 제공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요양보호사, 활동지원사 채용공고 내 의료행위 요구 관련 자료(사진제공 : 남인순 의원실)     

국내 채용공고 어플과 포털사이트에서 검색하면 돌봄노동자 채용조건에 버젓이 의료행위를 조건으로 한 게시물을 쉽게 발견할 수 있다.  

 

반면, 주무부처인 보건복지부는 2008년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 시행, 2010년 장애인 활동지원서비스 도입 이후 10년이 지나도록 관련 돌봄종사자들의 의료행위에 대한 대안마련이 제대로 논의되지 못했고, 이들의 의료행위가 불법이라는 원칙을 강조하며, 지도점검 등의 조치를 위주로 취해왔다. 

 

남인순 의원은 “돌봄노동자들이 불법을 알고도 의료행위를 중단할 수 없는 현실은 노인과 중증장애인을 위한 의료서비스가 부족하다는 것을 반증한다”며 “이를 해소하기 위한 방안 중에 ‘방문간호서비스’의 활성화가 중요하기 때문에 복지부가 구체적인 실행계획을 세워야 한다”고 밝혔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더불어민주당, 남인순 의원, 요양보호사, 활동지원사, 석션, 피딩, 드레싱, 네뷸라이져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