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골다공증, 치료 중단율 높은 정제보다 ‘액제' 먼저

동국제약, 마시는 치료제 ‘마시본에스액20mL’ 출시…복용 지속성 개선

문영중 기자 | 기사입력 2020/08/25 [12:15]

골다공증, 치료 중단율 높은 정제보다 ‘액제' 먼저

동국제약, 마시는 치료제 ‘마시본에스액20mL’ 출시…복용 지속성 개선

문영중 기자 | 입력 : 2020/08/25 [12:15]

【후생신보】골다공증 치료를 위해서는 장기 치료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주 치료제가 정제인데 중단율이 높은 점이 그동안 문제로 지적돼 왔다. 이런 가운데 국내 한 제약사가 정제 대비 치료 지속률이 높은 액상형 제품을 출시 주목받고 있다.

 

동국제약(대표 오흥주)은 지난달 초 마시는 골다공증 치료제 ‘마시본에스액20mL’을 내놓았다. 마시본에스액은 기존 마시는 골다공증치료제 마시본의 부피를 기존 대비 80%까지 줄여 골다공증 환자들의 복용 편의성은 물론 복용 지속성을 크게 개선한 제품이다. 100mL의 경우 수입 완제품인 반면, 이번에 내놓은 마시본에스액은 동국제약이 자체 기술로 개발, 위탁 생산해 판매하고 있는 품목이다.

 

골다공증 치료제 시장의 56% 이상을 차지하는 기존 비스포스포네이트 계열 약제는 아침식사 30분 전에 약 230mL의 물과 함께 복용해야 하며, 복용 후 30분간 기립자세를 유지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다.

 

때문에 한 설문조사(국제골다공증재단)에 따르면 비스포스포네이트 계열 정제의 경우 약 70% 이상 환자가 복용을 중단했다. ‘상체를 바로 하는 자세(23%)’ 때문이라는 이유가 가장 많았고 이어 ‘이상반응’(20%), ‘공복상태의 유지’(17%) 등의 순이었다.

 

비스포스포네이트 계열 약물은 장기간 복용이 요구되는 약물인 만큼 복용 지속성이 중요한데 이 같은 이유 때문에 환자 10명 중 7명이 해당 약물 복용을 중단한 셈이다.

 

이를 반영하듯 대한골대사학회가 지난해 6월 진행한 전문가 114명 대상 설문에 따르면 이들의 65% 가량은 국내 골다공증 치료 환경에서 가장 개선이 필요한 부분으로 치료 지속률을 꼽았다.

 

특히, 비스포스포네이트 정제와 액제의 복용지속성 비교 연구에 따르면 정제의 12개월 후 복용 지속도는 65.4% 수준이었지만, 액제는 92.3%로 큰 차이를 보였다.

 

12개월 동안 관찰했을 때 정제 복용 환자는 전체 환자 245명 중 5%가 치료시작 3개월 만에, 6개월 내에 23%가 각각 치료를 중단했다. 12개월의 관찰기간 동안 약 35%의 환자가 치료를 포기했다.

 

반면 액제를 복용한 경우 치료시작 3개월 만에 중단한 환자는 없었고, 전체 환자 118명 중 5%의 환자가 6개월 이내에 치료를 중단했으며, 총 12개월 동안 중단한 환자는 전체 환자의 약 8%에 그쳤다.

 

‘Safety’(안전하고), ‘Simple’(간편한), ‘Solution’(액상형 치료제)를 슬로건으로 동국제약이 ‘마시본에스액’(알렌드론산나트륨수화물)을 출시한 이유다.

 

환자의 상부 위장관 장애를 최소화하고 한국인에게 친숙한 맛과 향으로, 복약 순응도와 치료 지속률을 높이기 위해 탄생한 마시본에스액의 향후 행보가 주목된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동국제약, 마시본, 골다공증치료제, 비스포스포네이트, 골대사학회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