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인공와우·청성뇌간이식수술로 난청·이명 개선 기전 규명

분당서울대병원 송재진 교수팀, 이명 원인 측해마·현저성 네트워크 부위 청성뇌간이식 기기가 억제

이상철 기자 | 기사입력 2020/08/11 [13:33]

인공와우·청성뇌간이식수술로 난청·이명 개선 기전 규명

분당서울대병원 송재진 교수팀, 이명 원인 측해마·현저성 네트워크 부위 청성뇌간이식 기기가 억제

이상철 기자 | 입력 : 2020/08/11 [13:33]

▲ 송재진 교수

【후생신보】  국내 연구진이 인공와우 또는 청성뇌간이식 수술로 이명이 개선되는 기전을 규명했다.

 

분당서울대병원 이비인후과 송재진 교수팀(벨기에 앤트워프대 연구진)은 지난 9년간 연구를 통해 인공와우 또는 청성뇌간이식 수술로 이명이 개선되는 원인을 밝혀냈다고 발표했다.

 

특히 이번 연구는 일측성 난청 및 심한 이명으로 인공와우와 청성뇌간이식 수술을 받은 56세 벨기에 환자를 11년간 추적 관찰한 장기연구로 이명이 호전되는 기전을 대뇌 수준에서 규명했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있다.

 

2008년 인공와우 수술을 받은 환자는 와우(달팽이관)의 심한 골화(달팽이관 내부 공간이 염증으로 인해 골 조직으로 대체되는 현상)로 인해 전극을 일부만 삽입할 수 있었고 수술 후 난청 및 이명의 호전이 크지 않자 2013년 청성뇌간이식을 추가로 시행했다.

 

그 후 5년간의 추적 관찰 결과, 환자가 일상생활에서 느끼는 음질의 정도는 보통 단계까지 크게 향상됐고 이명 정도를 평가하는 수치등급척도 항목에서도 8점(최고점)에서 4점으로 증상의 정도가 50% 감소해 난청과 이명 모두 크게 호전됨을 확인했다.

 

또한 그 원인을 규명하고자 청성뇌간이식 기기를 사용할 때와 사용하지 않을 때 대뇌의 혈류를 양전자 단층 촬영(PET)을 통해 비교한 결과, 청각 기억을 담당하는 대뇌 부위인 측해마와 이명 증상을 중요한 감각으로 인식하게 만드는 현저성 네트워크(외부 환경으로부터 들어온 자극·통증에 대한 정보를 감지해 신체적 반응을 나타낼 만큼 중요한 것인지를 선별하는 신경망)의 대사가 기기를 사용할 때 크게 저하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즉, 청력 손실의 정도에 따라 이명의 주된 원인이 되는 측해마와 현저성 네트워크 부위를 청성뇌간이식 기기가 억제함으로써 이명이 호전되는 것이다.

 

송재진 교수는 “인공와우나 청성뇌간이식을 통해 이명이 호전되는 기전을 대뇌 수준에서 규명했다는 점에서 이번 연구의 의의가 크다”며 “하지만 이러한 수술은 보존적인 상담 및 약물 치료를 우선적으로 충분히 시행한 후 적어도 6개월 이상 큰 효과가 없고 증상이 매우 심할 경우에만 선택적으로 고려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그는 “난청과 이명은 환자 개개인의 정확한 원인을 파악할 수 없는 경우가 많아 치료법과 치료결과가 모두 다르다”며 “수술로 호전될 수 있는 이명의 정도를 정확히 예측해 환자에게 가장 적합한 수술 및 치료법을 제시할 수 있는 정밀의학적 치료 방향을 찾는 것이 앞으로의 과제”라고 덧붙였다.

 

송재진 교수는 이명의 발병 연령에 따른 대뇌 활성도의 차이, 이명 및 인공와우 환자의 대뇌 활성도 변화에 대한 기능적 신경영상 연구 등을 다수의 학술지에 발표한 바 있으며 이번 연구도 이과 분야에서 권위 있는 국제학술지인 ‘이과학&신경이과학’에 게재됐다.

 

한편 귓병은 최근 현대인에게 흔하게 나타나는 질병 중 하나다. 특히 난청과 그로 인한 이명 환자가 증가하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돌발성 난청 환자 수는 점점 늘고 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자료에 따르면 2019년 돌발성 난청 환자 수는 9만 471명으로 2015년(7만 1,411명)보다 26%가 증가했고 매년 꾸준히 늘고 있는 추세다. 또한, 난청과 주로 동반되는 이명으로 진료 받은 환자 수 역시 2013년 28만 1,300여명에서 2015년 30만 9,000여 명으로 2년 만에 약 10%가 증가했다.

 

이명은 특정한 질환이 아니라 ‘외부 소리가 없어도 귀에서 소음을 느끼는 주관적인 증상’을 말한다.

 

대개 느끼는 소리는 삐- 하는 고음이나 윙- 하는 잡음 소리로 보통 난청이 근본 원인으로 작용해 중추신경계의 이상을 유발해 생기는 증상이다.

 

특히 한쪽 귀의 돌발성 난청은 청력이 소실됨에 따라 난청에 대한 대뇌의 잘못된 보상으로 이명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은데 심한 이명이 지속될 경우에는 우울감과 불안증세, 수면장애까지 이어지며 삶의 질을 현저히 떨어뜨린다.

 

이러한 일측성 고도 난청 환자가 인공와우 또는 청성뇌간이식 수술을 통해 청력을 개선하면 이명 증상이 개선될 수 있음은 기존 연구들을 통해 많이 알려져 왔지만 이명 증상이 호전되는 원인에 대해서는 제대로 규명되지 않았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인공와우, 청성뇌간이식, 난청, 이명, 분당서울대병원, 송재진 교수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