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박능후 “의료계 집단행동 자제 요청…대화로 해결하자”

복지부, 의대정원 확충 국민의 건강과 안전을 위해 꼭 필요한 정책

윤병기 기자 | 기사입력 2020/08/06 [17:34]

박능후 “의료계 집단행동 자제 요청…대화로 해결하자”

복지부, 의대정원 확충 국민의 건강과 안전을 위해 꼭 필요한 정책

윤병기 기자 | 입력 : 2020/08/06 [17:34]

【후생신보】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이 정부의 의과대학(의대) 정원 확충 발표에 반발해 집단휴진(파업)을 예고한 의료계에 파업 자제를 요청했다.

 

박능후 장관은 6일 대국민 담화를 통해 의대 정원 확대에 반발한 의료계를 향해 “의대 정원 확충은 지역 의료서비스 질을 높여 어느 지역이든 우수한 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국민의 건강과 안전을 위해 똑 필요한 정책이다”고 밝혔다.

 

앞서 정부는 2022학년도부터 10년간 한시적으로 의대 정원을 늘려 총 4000명의 의사 인력을 추가로 양성하기로 하는 방안을 발표했다. 이 가운데 3000명은 지역의사로 선발해 10년간 출신 의대 소재 시도 의료기관에서 10년간 의무복무를 하도록 결정했다.

 

하지만 의료계는 ‘의대정원 확대는 전공의 수련과정의 질을 떨어뜨린다’는 이유로 반발하고 있으며 대한전공의협의회와 대한의사협회는 오는 14일 각각 파업에 돌입한다고 예고했다.

박 장관은 “지역의료 격차를 해소하고 어느 지역에서나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정부와 의료계 모두 동일하게 품고 있는 목표일 것이라 생각한다”며 “정부와 의료인이 서로 머리를 맞대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지금부터 해야 하는 일을 함께 고민할 때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코로나19 상황에서 일부 의료단체 등이 집단휴진인 파업을 논의하는 것은 국민의 안전에 위해가 생길 수 있어 정부는 크게 우려한다”며 “국민들에게 피해를 끼치는 집단행동은 자제해 주시고 대화와 협의를 통해 문제를 해결해 나갈 것을 요청한다”고 전했다.

 

또 “정부는 앞으로 대화와 소통을 통해 의료 현장의 문제들을 해결하고 보건의료 제도를 더 발전시켜 나갈 것을 제안한다”며 “확충된 의료인들을 어떻게 내실 있게 교육할 것인지 어느 지역에 배치하고 어떤 진료과목 의사를 양성할지 긴밀히 협의하고 ”기역의료 강화와 의료전달 체계를 개편하는 과제도 함께 논의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박 장관은 “정부는 국민들의 건강과 안전을 보호하고 진료 공백이 생기지 않도록 모든 경우에 대비 할 것이다”며 “민의 건강과 안전에 위협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엄중히 대처해 나갈 것이다. 의료인 분들도 적극적으로 협조해줄 것을 당부한다”고 말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