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코로나19 집단감염 확산세…“사회적 거리두기 등 강화해야”

의협 최대집 회장, 학생 등교 중단·민관협력 컨트롤 타워 설치 등 제안

이상철 기자 | 기사입력 2020/07/07 [08:59]

코로나19 집단감염 확산세…“사회적 거리두기 등 강화해야”

의협 최대집 회장, 학생 등교 중단·민관협력 컨트롤 타워 설치 등 제안

이상철 기자 | 입력 : 2020/07/07 [08:59]

【후생신보】  코로나19의 집단 감염이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의료계가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 학생들의 등교 중지 등을 정부에 제안했다.

 

대한의사협회 최대집 회장은 지난 6일 온라인 기자회견을 갖고 “소규모 집단 감염이 이어지고 특히 감염 경로를 알 수 없는 ‘깜깜이’ 감염이 증가하고 있으며 수도권을 물론, 상대적으로 환자가 적었던 광주와 대전에서 환자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며 ▲표본 항체검사 지역별 정기 실시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 및 등교 중지 검토 ▲환자 배분과 전원, 의료인력 분배 등을 컨트롤하는 민관협력 컨트롤 타워 설치 ▲완화된 격리해제 기준 재검토 및 구체적인 생활지침 마련 ▲의료기관 폐쇄기준 정비 권고 등을 정부에 제안했다.

최 회장은 “항체 형성이 면역 형성을 의미하느냐 여부와는 별개로 무증상이 많은 코로나19의 특성상, 확진자 외에도 다수의 무증상 감염자가 존재한다”며 “항체검사를 통해 확인하는 것이 장기적인 전략 수립은 물론, 각 지역별 감염현황 파악을 통해 지역별로 세분화해 등교 및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에 객관적인 근거가 될 수 있다”고 밝혔다.

 

그러나 정부는 5월부터 항체검사를 고려한다고 해놓고 아직까지 결론을 내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따라서 최 회장은 “정부가 빠른 시일 내에 신뢰할 수 있는 항체검사 결과를 내놓고 코로나19가 단기간에 마무리될 수 없는 상황이므로 항체검사는 1회성이 아니라 기간과 지역을 나누어 정해진 계획대로 실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감염경로를 알 수 없는 깜깜이 환자 증가와 관련,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와 등교 중지를 신중하게 검토할 것을 권고했다.

 

최 회장은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 시점에서 우려했던 것이 모두 현실화 되고 있다”며 “특히 학교에서 학생이 확진되는 등 매우 엄중한 시점으로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와 등교 중지 등 모든 조치를 고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함께 코로나19 이외의 진료 시스템 보전 등 의료기관 폐쇄기준 정비도 요구했다.

 

최 회장은 “의료기관에 내원했던 확진자로 인해 실제 감염이 발생했는지, 발생했거나 하지 않았다면 당시 의료진과 환자가 어느 정도의 보호조치를 취한 상태였고 어떤 진료가 이루어지고 있었는지를 객관적으로 분류하고 분석해 코로나19 상황에서 의료기관 이용의 위험성을 객관적으로 판단하고 이에 따라 현실적인 의료기관 이용 지침을 마련하는 것이 코로나19 사태에서 건강권을 위협받고 있는 절대다수의 국민의 건강을 지키는 길”이라며 “가을과 겨울철에 늘어날 코로나19와 구분하기 어려운 호흡기 증상 환자를 대비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코로나19 치료 관련, 컨트롤 타워 설치를 요청했다. 중증도에 따른 환자 배분과 전원, 의료인력 분배 등을 컨트롤 하기 위해 민관협력 컨트롤 타워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최 회장은 “서울과 수도권 및 주요도시에서 감염 확산 징후가 보이는 지금, 지역 의료계와 병원계가 주도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지역단위의 민관협력체 및 전국 상황을 파악하고 지원할 수 있는 중앙의 민관협력체가 필요하다”며 “만약 여름 중 두 번째 유행이 온다면 겨울이 지나가기까지 전쟁과 같은 상황이 이어질 우려가 있다. 상대적으로 여유가 있는 지금이 시스템을 마련할 적기”라고 지적했다.

 

최 회장은 “정부가 자랑하는 K방역은 의료인의 희생양으로 만들어진 것”이라며 “국민들을 살릴 수 있는 방역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코로나19와 비코로나 진료체계 구축에 대한 노력을 하지 않고 있다. 중환자 병실과 최고 의료진을 확보해 환자를 살려내는 정책을 전개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코로나19, 집단감염, 확산, 사회적 거리두기, 등교 중지, 의협, 최대집 회장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