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코로나 시국 '병원경영 CEO 아카데미 개강' 논란

병원행정관리자협회 50명 참석 대면 교육 강행
윤병기 기자 | 기사입력 2020/07/02 [08:00]

코로나 시국 '병원경영 CEO 아카데미 개강' 논란

병원행정관리자협회 50명 참석 대면 교육 강행
윤병기 기자 | 입력 : 2020/07/02 [08:00]

후생신보 윤병기 기자】 코로나 19로 사회적거리두기가 강화되고 있는 가운데 전국의 병원행정인들 50여명이 한자리에 모여 병원경영 CEO 아카데미 개강식을 개최 논란이 되고 있다.

 

 

 

대한병원행정관리자협회(회장 정영권)은 지난 30일 오후 5시 서울 오라카이 호텔에서 '병원경영CEO 아카데미 & 병원경영진단사' 과정 18기 연수생 개강식을 가졌다.

 

병원행정관리자협회는 이날 개강식은 정부의 방역지침을 철저히 준수하여 진행되었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코로나 19가 전국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시국에 전국 병원에서 근무하는 병원행정인들이 꼭 한자리에 모여 행사를 진행했어야 했는지 논란이 야기되고 있다.

 

병원행정관리자협회는 정기대의원 총회 및 모든 행사를 코로나 19로 인해 연기하거나 비대면 온라인 교육을 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런 시점에 '2020년도 병원경영CEO아카데미경영진단사 교과과정'50명의 수강생들이 등록비 280만원을 납부한 가운데 7월부터 16주간 서울소재병원에서 운영된다.

 

A 병원 관계자는 "최근 모든 단체 및 학회 활동이 비대면 모임으로 바뀌고 있는 상황 속에서 대면 교육을 강행하는 이유를 모르겠다" "이는 협회 수익 창출을 위해 복지부 지침을 벗어나는 행동으로 보인다" 고 밝혔다

 

또한 이 관계자는 "교육 프로그램을 살펴보면 복지부 공무원, 심평원 상근위원, 의료기관인증평가원 관계자 및 분당서울대병원 교수들이 강의를 진행할 예정인 것으로 알고 있다" "하지만 이들 강사들이 사회적거리두기가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각 기관장들에게 사전 보고를 강의에 참여할 수 있을지 의구심이 든다" 고 강조했다.

 

앞서 복지부는 각 병원에 공문을 보내 단체 모임 참석을 자제해줄것을 요청한바 있다.

 

복지부는 '코로나 19 확산에 따른 보건의료인 단체 등 행사 자제 요청' 공문을 통해 최근 수도권의 코로나 19 연세 감염 확산과 관련 불요블급한 행사 자제를 요청하기로 했다.

 

또한 복지부는 코로나 19 치료의 최전선에서 애써주시는 보건의료인의 특수성 및 중요성을 고려하여 일일평균 확진자 수 10명 이내 등의 수준으로 상황이 안정화될 때까지 개최 예정인 행사는 자제, 진행시 온라인 개최를 요구하고 있다.

 

불가피한 경우 자율적 방역지침 마련 및 준수 철저히 하고 보건의료인의 특수성을 고려하여 보다 강화된 형태로 운영할 것을 권고했다.

 

이와 관련 서울대병원의 경우에는 국내 학회 가급적 참석 자제를 당부하고 행사 주최에 방역 확인서 제출을 요청해야 한다. 또한 원내 30명 이상 참석 행사 전면 금지하고 있다.

 

연세의료원은 원외 행사는 강사·좌장 자격 초청 시, 필수교육(학회 등) 미참석 시 명확한 불이익·피해가 인정되는 경우에 한해, 부서장 요청 및 기관장 승인 하에 참석(세부지침 준수 가능여부 확인, 참석 후 14일간 자가 체크 및 관리)이 가능하다.

 

삼성서울병원의 경우 모든 의료진 외부 학회 참석을 금지(발표자 좌장 포함)하고 원내 교육은 가급적 온라인으로 진행하고 있다.(환자 진료에 꼭 필요한 회의는 현행 유지).

 

서울아산병원은 가급적 학회 참여 자제를 부탁하고 국내 고위험 시설 방문 금지등 생활 수칙을 권고하고 있다.

 

가톨릭의료원의 경우에는 국내 학회 참석시 부서장 보고 후 병원장 승인 하에 참석이 가능한 상황이다. 원내 3인 이상 회식 금지 등 감염병 예방 활동을 시행하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 전국병원행정인들의 대표 단체인 대한병원행정관리자협회는 의료선진화에 필요한 병원의 경쟁력제고를 위해 병원행정고위직의 역량강화를 중점적으로 교육함으로써 글로벌 역량을 갖춘 행정 관리자를 양성한다는 좋은 취지로 교육을 진행하고 있지만 꼭 대면 교육이 필요한 상황인지 논란이 되고 있는 시점이다.

병행 20/07/03 [08:27] 수정 삭제  
  교육만 하면 그나마 괜찮지~ 툭하면 술먹고 그럴텐데.....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