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나이 들수록 심해지는 입냄새와 잇몸 질환, 관리법은?

윤병기 기자 | 기사입력 2020/06/24 [16:45]

나이 들수록 심해지는 입냄새와 잇몸 질환, 관리법은?

윤병기 기자 | 입력 : 2020/06/24 [16:45]

【후생신보】 이순복(가명女, 67세)씨는 나이가 들수록 자신의 입냄새가 심해지는 것을 느낀다. 더구나 최근에는 마스크 속 본인의 입냄새가 부쩍 거슬려 양치질을 더욱 꼼꼼하게 하는데도 별다른 차이가 없는데다 잇몸에서 자주 피가 나기도 해서 어떻게 관리하면 좋을지 고민이 많다.


지난 20일 방송된 한국경제TV ‘건강한 치아토크 아~해보세요’에서는 이씨의 고민처럼 나이가 들수록 심해지는 입냄새의 원인과 잇몸 건강 관리법이 공개됐다.


이 날 출연한 가디언즈치과 정명진 원장은 대개 구취는 소홀한 구강관리, 충치, 잇몸 질환 때문에 발생하는데, 나이가 들수록 구강질환의 유병률 또한 높아져 이와 함께 입냄새가 심해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정원장에 따르면 흡연자와 당뇨를 앓고 있는 사람도 입냄새가 생기기 쉬운 조건을 가지고 있다. 흡연은 구강 내 세균의 번식을 도와 구강질환이 생기기 쉬운 환경을 만들며, 당뇨병 환자는 감염에 취약하고 상처가 잘 아물지 않기 때문에 구강질환 발생 위험이 높다.


정원장은 “입냄새가 느껴진다면 구강 관리에 더욱 힘써 하루 3번 양치질을 꼼꼼히 하는 것은 물론이고, 치실과 구강청결제 사용을 병행하면 큰 도움이 된다. 양치질은 칫솔이 닿는 면적만을 관리하기에 사실상 입 속의 25%만 관리할 수 있지만 세균은 칫솔이 닿지 않는 75%의 영역에도 많이 퍼져있다. 이에 유해균 억제 효과가 검증된 에센셜오일 기반의 구강청결제로 헹궈주면 세균을 더욱 꼼꼼히 제거해서 입냄새를 크게 줄일 수 있다.”고 조언했다.

 

특히 밤에 자는 동안은 타액의 분비량이 적어져 세균이 번식하기 좋은 환경이 된다. 따라서 자기 전에 구강청결제를 사용하면 아침에 나는 입냄새를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다. 실제로 자기 전 에센셜오일 기반의 구강청결제를 사용한 실험군의 경우 2주 후 97.1%가 만족한 아침 입냄새 개선 효과를 봤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방송에서는 잇몸 관리에 대한 정보도 다뤄졌다. 치주질환의 초기인 치은염 상태에서는 잇몸이 붓고 칫솔질을 할 때 쉽게 피가 나는 증상이 있어, 최근 양치질 중에 피가 난 적이 있다면 구강 내 유해균 때문에 발생하는 치은염 증상일 수 있다.

 

정명진 원장은 “구강 속 유해균에 의해 잇몸과 잇몸뼈 등이 감염되면 치주질환인 잇몸질환으로 발전한다. 염증이 더 심해지기 전에 치과를 방문해 체크하고, 스케일링 등 간단한 시술을 받는 것이 좋다.”며 “치과에 방문하기 어려운 경우에는 평소 집에서 칫솔, 치실, 구강청결제 3단계의 홈케어를 통해 관리할 수 있다. 실제로 에센셜오일 기반의 구강청결제를 꾸준히 사용한 경우, 그렇지 않은 경우에 비해 3개월 후 플라그가 35.2%, 6개월 후 51.9% 감소한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고 설명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