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간호사 연회비로 대체 뭐하나?”

청와대 국민청원에 ‘간호협회비’ 폐지 청원글 올라와

문영중 기자 | 기사입력 2020/06/19 [13:31]

“간호사 연회비로 대체 뭐하나?”

청와대 국민청원에 ‘간호협회비’ 폐지 청원글 올라와

문영중 기자 | 입력 : 2020/06/19 [13:31]


【후생신보】간호사로 추정되는 한 인물이 간호협회비 폐지를 주장하는 내용의 글을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게재 배경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해당 글쓴이는 국민청원 게시판에 “대한간호사협회는 협회비 명목으로 매년 간호사들에게 5만 8000원의 회비를 거둔다”며 “협회가 간호사비로 대체 무엇을 하는지 알 수 없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해당 청원은 지난 15일 게재(청원 마감 7.15)됐고 19일 현재까지 247명이 동의했다.

 

글쓴이에 따르면 다수 간호사들은 협회비 납부의무에 대해 의문점을 갖고 있고 자신들이 낸 회비가 어디에 쓰이는지 알지 못하고 있다.

 

글쓴이는 “간호사협회가 간호사들의 근무환경 개선과 인권을 위해 노력하는 것이 무엇이 있냐”고 따지면서 “간호협회비 폐지 어렵다면 사용 내역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협회비를 줄여 달라”고 요구했다.

 

그는 특히 “일선에서 간호 업무를 하는 간호사들은 (협회의 노력을) 체감하지 못한다”며 “대학교 학생회비, 아파트 관리비도 이 보다는 투명하게 운영될 것 같다”고 일갈했다.

 

그동안 문제가 됐던 간호사 장기자랑, 태움 문제, 간호사 복지 등을 위해 나서서 해결한 것이 무엇이 있는지도 따져 물었다.

 

앞서 한림대 춘천성심병원의 장기자랑, 태움 등으로 간호사와 관련된 사회적 논란이 끝이지 않았는데 이같은 문제해결을 위해 간호협회가 무엇을 했는지 의문이라는 지적으로 읽힌다.

 

그는 나아가 ▲간호사 면허를 하루라도 사용하면 1년 치 회비를 납부하도록 한 부분 ▲보수교육비 문제 ▲일반병원 간호사 보수교육 위해 오프 써야하는데 이 부분에 대한 개선 등을 요구하기도 했다.

 

그는 “매년 간호협회비 내라고 공문만 받아보지 어떻게 쓰이는지 알지 못하고 내야 하는 현실이 부당하다고 항상 생각했다”며 “전국의 모든 간호사들이 말은 안하지만 저희와 같은 마음일 것 같다”며 간호협회비 폐지와 함께 사용내역의 투명한 공개를 주장했다. 

김아무개 20/06/29 [10:46] 수정 삭제  
  대한가노협회 회비는 25,000원, 지부회비 33,000원 심심하면 회비가지고 난리인데 뭐좀 정확히 알고 얘기했으면 좋겠고 이런 내용을 청와대 청원을 하는 게 맞습니까? 어디가서 간호사라고 안했으면 좋겠습니다 다들 창피하다고 합니다
답답이 20/06/29 [15:02] 수정 삭제  
  간협 없어지면 의협, 병협, 간호조무사협회 박수치고 좋아할 거고, 간호조무사가 간호사 되는 건 시간문제죠.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간호사협회, 회비, 춘천성심병원, 태움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