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유방암 수술, 로봇 유방절제술 효과

건국대병원 양정현 교수팀, 흉터·수술시간·출혈 등 감소

박원빈 기자 | 기사입력 2020/06/08 [13:53]

유방암 수술, 로봇 유방절제술 효과

건국대병원 양정현 교수팀, 흉터·수술시간·출혈 등 감소

박원빈 기자 | 입력 : 2020/06/08 [13:53]

【후생신보】 건국대병원 유방암센터 양정현 교수팀이 로봇을 이용해 유방 전절제와 동시에 유방 보존술을 시행한 결과, 치료 효과와 함게 수술 시간도 줄고 출혈도 적었으며, 10센치 가량의 흉터가 4~6센치로 줄어드는 결과를 얻었다고 8일 밝혔다.

 

유방암센터(양정현센터장, 외과 유영범 교수, 남상은 교수, 성형외과 최현곤 교수팀)은 지난해 11월부터 올해 3월까지조기 유방암 환자 6례, 수술 전 항암 2례의 진행암을 포함해 총 8례에서 유방암 수술과 동시에 성형수술을 로봇(DaVinci Xi system)으로 진행했다.

 

그 결과, 기존 수술과 달리 유방을 전절제 하면서도 유두는 보존하고, 절개부위도 기존에 10cm 이상에서 절반인 4~6cm로 줄었다.

 

수술 시간 단축과 출혈량 감소, 평균 입원 기간도 9일로 나타났다. 수술 상처도 적어 환자 만족도도 높게 나타났다.

 

양정현 센터장은 “유방이여성성과 모성에 대한 상징이 있는 만큼 치료하는 데 있어 미용적인 측면도 고려해야 한다”며 “연구결과, 로봇을 이용한 유방암 수술이 치료 효과도 높이고, 여성적인 미용성 보존에도 효과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라고 말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