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한양대병원, 마취 적정성 평가 ‘1등급’

박원빈 기자 | 기사입력 2020/06/04 [13:29]

한양대병원, 마취 적정성 평가 ‘1등급’

박원빈 기자 | 입력 : 2020/06/04 [13:29]

【후생신보】 한양대병원(원장 윤호주)은 최근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 발표한 ‘마취 적정성 평가’에서 최고 등급인 1등급을 받았다.

 

마취 영역의 전반적인 관리 실태를 파악해 환자 안전관리 기반 마련 및 의료의 질 개선을 위해 실시된 ‘마취 적정성 평가’는 이번이 첫 평가이다.

 

종합 점수 99.7점을 받은 한양대병원은 전체평균 82.2점보다 높은 점수를 기록했다.

 

이번 적정성 평가는 2018년 10월부터 12월까지 3개월 동안 전국 종합병원 이상 344개 의료기관에서 마취를 받은 입원 환자를 대상으로 평가했다.

 

평가는 마취환자의 안전성 확보를 위한 시설·인력 등 구조부분과 안전관리 활동을 평가하는 과정부분, 마취 중·후 환자 상태를 평가하는 결과부분으로 평가지표와 모니터링지표 등 2개 부분, 13개 항목으로 진행됐다.

 

평가지표 ▲회복실 운영여부 ▲마취통증의학과 특수 장비 보유 종류 수 ▲마취통증의학과 전문의 1인당월평균 마취시간 ▲마취 약물 관련 관리 활동 여부 ▲마취 전 환자 평가 실시율 ▲회복실에서의 오심 및 구토와 통증점수 측정 비율 ▲마취 중·후 정상 체온(35.5°C 이상) 유지 환자 비율 등 7개 항목과 모니터링지표 ▲수술 병상 수 대비 마취 전담 간호사수 비율 ▲마취통증의학과 전문의 당직 여부 ▲정맥 마취 중 감시 하 전신마취(MAC) 시행 비율 ▲중심정맥도관 시술 시행 시 초음파보조 비율 ▲PCA(Patient Controlled Analgesia) 관리팀 운영 여부 ▲주술기 신경근 감시 적용 비율 등 6개 항목으로 평가했다.

 

윤호주 병원장은 “그동안 전반적인 마취 영역에서도 최선을 다한 결과 처음 시행하는 적정성 평가에서 좋은 결과를 받았다”며 “앞으로도 꾸준히 환자안전과 의료의 질 개선을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한양대병원,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마취, 마취 적정성 평가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