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서울성모병원 코로나19 차단 전략, 전 세계가 주목

혈액암 환자, 항암요법·면역억제요법·조혈모세포이식 정상진료
차단 전략 연구 결과, 혈액분야 국제학술지 발표…‘K 방역’ 입증

이상철 기자 | 기사입력 2020/05/21 [10:07]

서울성모병원 코로나19 차단 전략, 전 세계가 주목

혈액암 환자, 항암요법·면역억제요법·조혈모세포이식 정상진료
차단 전략 연구 결과, 혈액분야 국제학술지 발표…‘K 방역’ 입증

이상철 기자 | 입력 : 2020/05/21 [10:07]

【후생신보】  전 세계가 코로나19 확산으로 치료 및 방역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가운데 면역기능이 고도로 저하되어 코로나19 바이러스 감염에 취약한 혈액질환 환자들을 코로나19로부터 완벽하게 보호하면서 항암요법, 면역억제요법, 조혈모세포이식 등의 정상적인 진료를 제공해 온 서울성모병원의 차단 전략이 전 세계에서 주목을 받고 있다.

 

가톨릭대 서울성모병원 혈액내과 김동욱 교수팀(혈액병원장 공동 교신저자, 이동건 감염내과 공동 교신저자, 조성연 감염내과 공동 제1저자, 박성수 혈액내과 공동 제1저자)은 혈액환자에 대한 코로나19 대응전략 연구 결과를 세계적 권위의 혈액분야 국제학술지에 발표했다고 밝혔다.

▲ 김동욱 교수                       ▲ 이동건 교수                         ▲ 조성연 교수                       ▲ 박성수 교수

지난 1월 20일 국내에서 코로나19 첫 환자가 발생한 이후, 국내 병·의원들은 코로나19의 병원 내 발생 및 확산 차단을 위해 선제적인 다양한 조치를 취해 왔다.

 

특히 3월부터 국내 코로나19 환자수가 급증하며 병원 내 확산 위기감이 고조되자 국내외 주요 대학병원들은 불요 불급한 진료를 최소화하기 위한 초진환자 진료와 수술 제한, 역학적 위험지역 환자 비대면 진료 등 고강도 병원 내 확산 억제 정책을 취해 왔다.

 

또한 코로나19의 팬데믹 위기가 최고조에 달한 3, 4월에는 유럽조혈모세포이식학회도 혈액암의 항암치료나 조혈모세포이식이 급하지 않다면 가능한 연기를 권고하는 지침을 발표했고 미국 내 상당수 병원들도 항암요법과 조혈모세포이식을 최소화하는 정책을 펼치고 있다.

 

하지만 중증 혈액질환을 가진 환자들에게 치료가 중단되거나 연기될 경우, 돌이킬 수 없이 질병이 악화되어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한다.

 

현재 약 1만 5,000명의 각종 혈액질환 환자를 관리하며 매달 9,000명 이상 외래환자, 50건 이상의 조혈모세포이식을 시행하고 있는 세계 최대 규모의 혈액병원이 정상적인 진료를 제한할 때 미치는 영향은 엄청나기 때문에 서울성모병원은 혈액질환 환자의 진료를 축소하는 대신, 선제적인 코로나19 차단 전략을 수립한 결과, 중증 혈액질환 환자의 정상적인 진료를 유지하면서도 완벽하게 병원 내 코로나19 확산이 발생하지 않게 차단할 수 있었다.

 

서울성모병원의 코로나19 대응 전략은 ▲문진표를 사용한 선제적인 환자 분류 ▲환자 분류에 따른 이동동선 분리 ▲한시적 대체 진료(선별진료소, 안심진료소, 비대면 진료 등) 활성화 및 선별 진료소를 본관과 분리해 설치·개설 ▲코로나19 확진·의심 환자 병동 시설 확충 ▲혈액병원 안심진료소 별도 운영 등이다.

 

특히 병동 시설과 관련해, 코로나-19 환자 치료를 위해 독립된 공조를 가지는 한 층 전체를 비우고 병동을 세부 분리해 중증 환자뿐만 아니라 폐렴 또는 역학적 요인이 있는 환자들을 별도 관리할 수 있도록 시설을 확충했다.

 

이 결과 코로나19 유행시기에도 혈액병원 진료가 정상적으로 시행된 점이 이번 논문에서 주목을 받으며 최종 게재 승인이 되었다. 즉, 이 기간 중 서울성모병원의 원내 코로나19의 발생이나 확산없이 혈액병원 환자들의 한시적 대체 진료 환자수는 2020년 3월 기준 749건이었으며 2020년 3월에 신규 환자 수는 다소 감소했으나 외래 환자수, 재원환자수는 코로나19 위기 이전과 비슷했고 조혈모세포이식 건수는 동일한 것으로 조사됐다.

 

김 교수팀은 전 세계적인 코로나19의 대유행이 지속되면서 각 의료기관에서는 코로나19의 원내 유입을 막기 위한 노력이 시작되었고 서울성모병원은 진료를 제한하기 보다는 별도의 혈액병원 안심진료소 운영 등 적극적인 대응전략으로 대처함으로써 코로나19 대유행 중에도 혈액질환 환자의 진료를 그대로 유지할 수 있는 근간이 되었을 것이라고 밝혔다.

 

김동욱 교수는 “이번 논문이 코로나19 팬데믹 위기로 정상적인 진료를 시행하지 못하고 있는 전 세계 의사와 환자들에게 참고가 되어 중증혈액질환 환자의 진료가 차질없이 진행되기를 희망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김 교수팀의 이번 연구 결과는 저명한 국제학술지인 영국혈액학회지 온라인판에 5월 18일자로 게재됐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코로나19, 차단 전략, 혈액질환, 서울성모병원, 김동욱 교수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