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01_나에게 맞는 다이어트 방법 찾기

스마트한 다이어트를 가능하게 하는 3가지 서비스 소개

후생신보 | 기사입력 2020/04/17 [10:10]

01_나에게 맞는 다이어트 방법 찾기

스마트한 다이어트를 가능하게 하는 3가지 서비스 소개

후생신보 | 입력 : 2020/04/17 [10:10]

유전체 정밀 분석의 모든 것 : Α에서 Ω

 

유전체 정밀분석 대중화와 관련 연구 동향을 알아보기 위해 본지와 유전체 정보 분석 전문기업 ‘지니너스’(주)가 공동으로 기획 기사를 마련, 연재한다.  

‘지니너스’(Gene-in-us)는 ‘우리 안의 유전자’를 분석해 개인의 유전체 특성에 따라 최적의 건강 및 질병 관리를 할 수 있는 다양한 솔루션을 제공한다는 목표 아래, 삼성서울병원에서 뛰쳐나와 지난 2018년 설립됐다. 삼성유전체연구소를 책임지고 있는 박웅양 소장의 이야기다.  

유전체 정보 분석의 모든 것을 쉽게 알 수 있도록 기획된 이번 연재는 두 달에 1번씩, 올 해 총 6회에 걸쳐 연재 예정이다. 글 싣는 순서는 아래와 같다.  

불과 3년의 짧은 업력에도 불구하고 지니너스(www.kr-geninus.com)는 삼성유전체연구소의 축적된 핵심 기술을 그대로 이전 받아, 경쟁력만큼은 이미 세계적 수준이라는 평가다.  

지니너스의 핵심 기술 분야는 ▲Cancer genomics(암 유전체 분석) ▲Liquid Biopsy(액상 생검) ▲Genome Wide Association Study(전장유전체 연관분석) ▲Single Cell(단일세포 분석), Microbiome(미생물 군집분석) 등이다.  

현재 지니너스가 개발, 서비스 중인 검사로는 △건강인 대상 질병 예측 유전자 검사(HealthSCAN) △정밀의료 구현을 위한 암 유전체분석 토탈 솔루션(CancerSCAN) △비침습적 암 유전체 분석을 위한 액상생검(LiquidSCAN) △DCT 유전자 검사(InsideMe) △장내미생물 검사(WithMe) 등이 있다. CancerSCAN의 경우 지난 5년간 8,000명 이상의 환자를 대상으로 연구, 그 효용성을 입증 받았다.  

보나 나은 발전을 위해 삼성유전체연구소는 물론이거니와 하버드대학교(美), 캠브리지대학교(英), 이와태대학교(日) 등의 연구기관과도 밀접하게 협력하고 있다. 글로벌 진출을 위한 노력도 한창이다. 

 

- 아래 -

01_ 나에게 맞는 다이어트 방법(HealthSCAN 체중관리)

02_ 나에게 맞는 약물복용(HealthSCAN 약물반응성)

03_ 나에게 맞는 항암치료법1(CancerSCAN)

04_ 나에게 맞는 항암치료법2(LiquidSCAN)

05_ 내 세포에 맞는 표적 치료법(SingleCell) 

06_ 내 몸속 미생물 분석을 통한 건강관리(Microbiome)

 

 

우리는 모두 한 번쯤 “쟤는 저렇게 많이 먹는데 왜 살이 안 찌지?” 라는 질투 섞인 궁금증을 가져 본 적이 있을 것이다. 365일 식단관리를 하지만 관리하지 않는 사람보다 체중관리가 안 되는 사람이 있는데 이는 각자 다른 체질 특성상 매우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보건정보통계학회지에 게재된 내용에 따르면 현대 사회 성인의 64%는 체중조절을 원하며, 특히 과체중 및 비만일 때 남자의 53.5%, 여자의 64.9%가 체중조절을 위해 노력한다. 반면, 1년 뒤 실제 체중이 감소한 사람은 15.4% 정도에 그쳤다. 체중감소에 성공한 사람이 적은 이유 중 하나는 본인에게 맞지 않는 방법으로 다이어트를 해 왔기 때문이다.

 

대부분 사람들은 유명인의 다이어트 성공사례를 보며 그와 똑같은 방법으로 관리하면 본인도 성공적인 다이어트를 할 수 있지 않을까 기대한다. 요즘 주목받고 있는 대표적 다이어트 방법인 팔레오 다이어트, 간헐적 단식, 뒤캉 다이어트 등은 누군가에겐 분명 효과적인 다이어트 법일 것이다. 하지만, 이런 다이어트 방법이 자신에게도 효과적인 다이어트 법일지는 잘 생각해 볼 일이다. 일반적인 상식으로 저탄수화물 식이를 하면 다이어트에 효과적일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오히려 저탄수화물 식이가 다이어트에 악영향을 끼칠 수도 있다. 운이 좋게 성공적인 결과를 얻을 수도 있지만, 체질상 맞지 않는 다이어트로 건강이 나빠지거나 요요현상 등 부작용을 겪을 확률이 높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요요 없이 건강한 다이어트를 하기 원한다. 건강한 다이어트란 내 몸에 맞는 다이어트가 될 것이다. 2020년 현재, 다이어트의 트렌드는 ‘맞춤’이다. 최근 다이어트의 패러다임은 맞춤식 방법으로 흘러가고 있다. 맞춤 다이어트란, 개인의 생활습관과 생물학적 특성 등을 파악하고 적합한 방법을 선택함으로써 기존보다 효과적으로 체중을 감량하는 것이다.

 

미국 심장학회 컨퍼런스 스탠포드 대학 연구팀에서는 체질에 맞는 다이어트를 한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약 2.9배나 많은 체중을 감량했고, 허리둘레 감소량도 약 2.2배 많았다. 맞춤 다이어트의 효과를 입증한 좋은 예다.

 

다이어트의 트렌드가 맞춤식으로 흘러가면서 개인의 맞춤 다이어트를 돕는 다양한 서비스들이 출시되고 있다. 스마트한 맞춤 다이어트를 가능하게 하는 3가지 서비스를 소개하고자 한다.

 

 

■ 다이어트의 패러다임을 바꾸는 검사 “HealthSCAN 체중관리 유전체 검사” 

‘지피지기 백전불태’의 말처럼 성공적인 다이어트를 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체질 분석이 선행돼야 할 것이다.

 

체질적 특성을 파악하는 방법으로는 최근 유전체 분석 방법이 떠오르고 있다. 삼성서울병원 삼성유전체연구소의 박웅양 소장이 설립한 유전체 분석 전문 벤처기업 지니너스는 개인의 유전체를 분석해 결과 리포트를 제공하는 HealthSCAN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HealthSCAN 검사에는 총 6가지 종류가 있는데,  그 중 체중관리 검사는 개인의 유전체를 분석해 체중관리와 관련된 항목의 신체 반응성 및 특징을 알려준다. 다이어트에 영향을 미치는 100개의 유전자 돌연변이(FTO, MC4R, BDNF등)를 분석해 이 변이들이 서로 어떠한 조합을 이루느냐에 따라 효과적인 다이어트 방법이 달라진다.

 

HealthSCAN  체중관리 검사는 최근 버전업을 통해 결과 항목이 기존 32개에서 53개로 대폭 확대됐다. 검사 항목에는 지방분해가 잘 안 되는 성향, 유당 분해 효소, 요요현상의 가능성 등이 있다. 결과 보고와 더불어 개인에게 맞는 효과적인 체중관리법도 함께 제안하고 있다.

 

이 검사를 통해 지방분해가 잘 안 된다면, 식이와 운동을 통한 체중관리보다 지방 흡입을 통한 다이어트가 추천된다.

 

본 검사는 2001년부터 14년간 추적 관찰한 한국인 KoGES 안성-안산 코호트 자료의 유전체 및 식이, 운동, 질병정보를 활용해 모델을 개발했다. 효과는, 2016년 300여 명의 자원자를 대상으로 3개월간 추적 관찰을 통해 검증됐다. 해당 검사는 개인으로는 365mc병원(신촌점), 연세하나로의원을 통해 받을 수 있으며 강북삼성병원, 삼성창원병원에서는 직장인 건강검진으로 제공되고 있다.

 

  복부 지방 측정부터 운동법까지 알려주는 ‘벨로’ 

벨로(Bello)는 복부 지방 관리를 위한 장치이다. 손바닥만 한 크기이며 무게는 약 114g으로 휴대에 용이하다.

 

복부지방은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에게 최대의 적이다. 일반적으로 CT나 MRI를 통한 복부 지방측정은 비용적 측면에서 많은 부담감이 있지만, 벨로(Bello)는 집에서 직접 지방을 측정할 수 있다는 점에서 혁신적인 제품이다.

 

사용 방법은 전원을 켜고 복부에 밀착시킨 후 3초만 기다리면 지방 측정이 끝난다. 동일한 방법으로 배꼽을 중심으로 상복부, 하복부를 한 번씩 스캔하면 사용자의 복부 지방 분석이 완료된다. 측정된 지방의 정보는 스마트폰 앱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앱에 저장된 Data를 통해 건강상태를 점수화하고, 개인 맞춤형 다이어트법과 운동방법도 제시해 줘 체계적인 체중관리를 할 수 있도록 돕는다.

 

벨로(Bello)는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출시됐으며 올리브헬스케어의 제품이다. 벨로(Bello)는 부종, 여성월경주기 등의 기능을 추가한 2세대 출시를 앞두고 있다.

 

  나만의 피트니스 코치 “핏빗 인스파이어 HR” 

핏빗은 손목에 착용하는 피트니스 트래커로 일명 손목 위의 피트니스 파트너라고도 불린다. 핏빗을 착용하고 일상생활을 하면 자신의 활동량, 수면시간, 심박 수 등을 모니터링하고 앱에 기록해준다. 앱을 통해 그날 먹은 식사를 기록하면 칼로리 섭취량을 알려주고 활동을 통한 소모량과 비교해 체중관리 목표치에 효율적으로 도달할 수 있도록 돕는다. 목표치에 도달했을 때는 목표 달성 축하 메시지로 격려하며, 결과를 눈으로 볼 수 있어 사용자에게 동기를 부여한다. 또한, 방수기능이 탑재돼 있으므로 일상생활에서도 불편함 없이 착용할 수 있다.

kiku8776 20/06/20 [03:05] 수정 삭제  
  이 기사를 쓴 기자님의 성함은 무엇인가요? 참고문헌으로 쓰고 싶은데 아무리 찾아도 기자님 성함이 어디에 있는지 찾을 수 없어 댓글 남깁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유전체 정밀분석, 지니너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유전체 정밀분석의 모든것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