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명지병원, 코로나19 극복 ‘몸 튼튼 마음 튼튼 명상’ 개발

정신과 이수영 교수, 면역력 증진 도움 호흡 & 손씻기 명상

윤병기 기자 | 기사입력 2020/04/03 [09:19]

명지병원, 코로나19 극복 ‘몸 튼튼 마음 튼튼 명상’ 개발

정신과 이수영 교수, 면역력 증진 도움 호흡 & 손씻기 명상

윤병기 기자 | 입력 : 2020/04/03 [09:19]

후생신보 윤병기 기자】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하면서 국민들의 ‘심리방역’에 대한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가운데 정신과의사가 개발한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몸 튼튼 마음 튼튼 명상 프로그램’이 관심을 모으고 있다.

 

 

국가지정 음압격리병상을 운영하면서 코로나19 확진환자를 치료하고 있는 명지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이수영 교수는 2일 코로나19로 심신이 지쳐있는 사람들이 누구나 쉽게 따라할 수 있는 ‘몸 튼튼 마음 튼튼 명상 프로그램’을 선보였다.

 

명지병원 이수영 교수의 ‘몸 튼튼 마음 튼튼 명상 프로그램’은 ‘호흡명상’과 ‘손씻기’ 등 두 가지로 명지병원 공식 유튜브채널을 통해 공개되는데, 의료진의 시범과 함께 따라할 수 있도록 구성돼 있다.

 

이 교수는 갑작스런 감염병 확진으로 사회와 완전히 격리된 병실에서 혼자 생활하는 확진환자들의 스트레스 치료를 담당하고 있는 의사로, 그 간의 환자 상담 및 치료 경험과 자가격리자들의 정신과적 상담을 토대로 심리방역 프로그램을 만들었다.

 

“코로나19 사태가 끝나려면 백신과 치료제가 나와야 하는데, 안타깝게도 아직 두 가지가 다 개발되지 않았고 더군다나 단기간 내 나오리란 기대도 어려운 게 사실”이라는 이수영 교수는 “그러나 다행히도 우리 몸 안에는 천연 치료제가 있는데, 바로 면역시스템입니다. 이 면역력을 높여주려면 우선 우리 몸의 리듬을 살려야 한다”고 밝혔다.

 

이 교수는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은 잘 자고, 잘 먹고, 적당히 활동해 주는 것”이라며 “마음의 안정이 무엇보다 중요한데, 마음이 불안하면 잠도 오지 않고, 밥도 넘어가지 않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 교수는 우리나라 3번 확진환자를 비롯한 코로나19 환자들의 경우 실제로 신체적인 질환 뿐 아니라 마음의 고통으로 힘들어했다고 말했다.

 

이 교수에 따르면 격리자나 투병환자들이 가장 힘들어 했던 것(스트레스)은 ▲주변 사람들의 달라진 태도 ▲2, 3차 전파 감염 우려 ▲달라진 생활 리듬 ▲외로움 ▲홀로 해결하기 ▲기저질환 악화에 대한 두려움 ▲인생에 대한 후회 등이었다고 밝혔다.

 

‘마음 챙김’이란 나의 생각이 아닌 나의 감각에 집중하는 것으로 여러 감각기관을 이용한 명상으로 그 중에서도 호흡을 이용한 명상이 가장 우선되어야 한다는 것이 이 교수의 주장이다. 심리방역 중 가장 추천되는 방법인 마음 챙김 명상은 미국 하버드대학에서도 코로나19 심리방역의 한 방법으로 추천되기도 했다.

 

“호흡은 우리가 항상 하는 것으로 시간과 장소에 구애 없이 늘 내 몸에서 일어나고 있는 것이고, 다른 사람의 도움 없이도 자발적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이라고 설명하는 이 교수는 “호흡은 자율신경계를 안정시켜 불안을 내리는 가장 빠른 길”이라며 “호흡명상을 하는 것을 ‘마음의 닻’을 내리는 것으로도 비유한다”고 덧붙였다.

 

아침에 일어나 하루를 시작하기 전, 또 잠들기 전 반복 호흡명상을 추천한 이 교수는 출퇴근길 지하철이나 버스에 앉아서도 함께 할 수 있는 좋은 친구라고 말했다.

 

한편 이 교수는 마음 챙김 명상을 바이러스 예방의 중요한 실천과제인 손씻기와도 접목, 몸 튼튼 마음튼튼 손씻기 명상 프로그램도 만들었다.

 

이수영 교수는 “마음 챙김은 면역시스템을 북돋아주고, 불안을 완화해주며, 정신건강을 향상시켜주는 효과가 있다”며 “정신적 지지를 통해 자신의 면역력을 키우고 스스로와 주변 사람들을 격려하면서 코로나19 바이러스를 이겨나는 생활에 마음을 모아주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몸 튼튼 마음 튼튼 명상 프로그램’은 유튜브에서 ‘명지병원’ 검색 후 공식채널에서 확인할 수 있다.

https://youtu.be/gqPopDNWK6M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