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양산부산대병원 이창형 교수팀, 척추 디스크 연구 논문 발표

이상철 기자 | 기사입력 2020/04/03 [08:49]

양산부산대병원 이창형 교수팀, 척추 디스크 연구 논문 발표

이상철 기자 | 입력 : 2020/04/03 [08:49]

▲ 이창형 교수

【후생신보】  이창형 양산부산대병원 재활의학과 교수의 논문이 2020년 1월과 2019년 6월 재활의학과 SCI급 학회지인 ‘Medicina’ 및 ‘International Journal of Environmental Researchand Public Health’ 에 각각 게재됐다. 

 

이 교수팀은 ‘요추 디스크 환자의 디스크 감압효과의 종래의 직선형 견인장치와 만곡감압기술과의 비교연구’와 ‘경추 디스크 환자의 디스크 감압효과의 종래의 직선형 견인장치와 만곡감압기술과의 비교연구’라는 논문을 발표해 기존 직선형 견인치료 대비 만곡감압기술이 효과적이며 경추 및 요추부 디스크에 대하여 치료 효과가 뛰어남을 입증했다.

 

척추디스크 환자에게는 허리나 목을 당기는 견인치료가 적용되는데 기존에 사용하던 직선형 견인방식에서는 치료 시행 시 척추 고유의 만곡도를 변형시킴으로 견인 효과가 척추 후면부의 인대에 집중되어 새로운 통증을 유발하기도 하며 병변 디스크 전체에 충분한 감압치료가 이뤄지지 않았다.

 

이에 비해 새로 개발한 만곡감압기술 방식은 척추 커브의 변형을 일으키지 않으며 병변 척추 전체 부위에 고르게 음압이 적용되는 방식이기에 디스크 전체 부위에 충분한 압력 감소 효과를 낼 수 있었다.

 

특히 이중맹검 연구를 통해 시험했으며 치료 결과로 통증 감소 및 기능향상은 물론, MRI 검사에서도 디스크 호전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일어남을 증명하였기에 그 의의가 크다.

 

또한 이번 새로운 디스크 감압치료 방식 연구를 통해 척추 커브의 변형이나 통증의 증가 없이 병변 부위 전체에 충분한 감압 과정이 이루어질 경우 치료 효과가 극대화돼 비수술적 치료 효율을 크게 높일 수 있다는 점이 밝혀져 비수술적 치료 방법으로서 견인치료가 적극적으로 제시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