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감염 위험 높이는 ‘얼굴 만지는 습관’ AI가 잡는다

서울아산병원 김남국 교수팀, 인공지능 프로그램 개발…정확도 91%

이상철 기자 | 기사입력 2020/03/18 [15:30]

감염 위험 높이는 ‘얼굴 만지는 습관’ AI가 잡는다

서울아산병원 김남국 교수팀, 인공지능 프로그램 개발…정확도 91%

이상철 기자 | 입력 : 2020/03/18 [15:30]

【후생신보】  코로나19가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국내에서 얼굴을 만지는 습관을 인지시켜 손을 씻게 하는 무료 인공지능(AI) 프로그램을 개발해 일반인에게 공개했다.

 

서울아산병원 융합의학과 김남국 교수팀(의료영상지능실현연구실 MI2RL)은 손으로 얼굴 만지는 동작을 91%의 정확도로 감지해 알리는 인공지능 프로그램 ‘얼굴 만지지 마세요/손 씻으세요(DONT/WASH, DO Not Touch your face/WASH your hand)’ 최신버전을 소프트웨어 개발플랫폼 ‘깃허브(github)’에 배포했다고 밝혔다.

 

개인 컴퓨터나 노트북에 카메라와 그래픽처리장치(GPU)가 탑재돼 있으면 이 프로그램을 다운받아 사용할 수 있는데 얼굴을 무심코 만질 때마다 모니터에 ‘얼굴 만지지 마세요!’라는 알림 메시지가 떠서 습관을 교정하는 데 도움을 준다.

 

따라서 대중교통이나 엘리베이터와 같은 공공장소에서 얼굴 만지는 행동을 자제할 수 있게 되어 개인 감염병 예방은 물론 국가 감염병 확산을 막는데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 서울아산병원 융합의학과 김남국 교수와 의료영상지능실현연구실(MI2RL) 연구진이 코로나19 확산을 저지하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무료 인공지능 프로그램 ‘얼굴 만지지 마세요/손 씻으세요(DONT/WASH)’를 개발해 17일(화) 최신버전을 일반인에게 공개했다. 사진은 이번 개발에 참여한 연구진의 모습(왼쪽부터 조성만 연구원, 김남국 교수, 김민지 연구원, 김태형 연구원, 박주영 연구원).

김 교수팀은 인공지능 모델 개발을 위해 영상 행동 분류에 탁월한 성능을 가진 ‘I3D 신경망’을 사용했다.

 

이 신경망은 400여 가지 행동 영상 데이터를 이미 학습해둔 상태로 이번 연구에서는 얼굴 만지는 것과 관계된 동작 11가지를 추가로 학습했다.

 

얼굴을 만지는 행동은 ▲마스크 쓰기/벗기 ▲코 만지기 ▲턱 괴기 ▲눈 비비기 ▲머리 쓸기 ▲안경 만지기 ▲전화 받기로 8가지이고 ▲컵으로 물 마시기 ▲휴대전화 만지기 ▲키보드·마우스 사용하기 등 3가지 동작은 손이 얼굴에 정확히 닿지는 않아 인공지능 모델이 걸러야 할 행동으로 정의했다.

 

학습에는 이 11가지 동작을 담은 3차원 데이터 19만 장이 사용됐는데 이 데이터는 서로 다른 10개 장소에서 얼굴 만지는 행동을 촬영한 동영상(105분 분량)에서 획득했다.

 

특히 모든 학습을 마친 인공지능 모델은 최종적으로 ‘얼굴 만지는 행동’과 ‘얼굴을 만지지 않는 행동’을 분류하는 성능평가를 거쳤는데 약 5초(16프레임/초)마다 동작 평가를 수행하면서 사람이 얼굴을 만지는 순간 모니터에 ‘얼굴 만지지 마세요!’라는 알림 메시지를 띄워 정확도는 91%로 확인됐다.

 

연구책임자인 김남국 교수는 “코로나19 확산이 지속되는 상황에서 미국의학협회지 등 많은 국제학술지에서는 얼굴 만지기로 인한 바이러스 감염 위험을 꾸준히 경고하고 있다”며 “의료영상지능실현연구실 연구원들이 사회적 재능기부 취지로 의기투합해 사람들에게 얼굴 만지는 행동에 대한 경각심을 주어 손을 자주 씻게 하는 인공지능 프로그램을 개발하게 됐다”고 밝혔다.

 

그는 “현재 코로나19 사태가 급박해 인공지능 프로그램을 신속히 공개하게 되었는데 아직 개인 사용 환경에 따라 오류가 발생할 수 있고 그래픽처리장치(GPU)가 탑재된 컴퓨터에서 실행시켜야 하는 제한점이 있다”며 “이러한 부분은 지속적으로 개선해 프로그램을 고도화해나갈 계획이다”고 덧붙였다.

 

김 교수팀이 개발한 인공지능 프로그램 ‘얼굴 만지지 마세요/손 씻으세요(DONT/WASH, DO Not Touch your face/WASH your hand)’는 ‘깃허브(github)’ 사이트(https://github.com/mi2rl/DONT/blob/master/README.md)에서 다운받아 사용할 수 있는데 CPU 환경에서는 끊김 현상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GTX 960 이상의 그래픽처리장치(GPU)가 있는 컴퓨터에서 실행할 것을 권장하고 있다.

 

한편 사람들은 자신이 의식하지 못하는 사이 바이러스에 오염된 손이 눈, 코, 입 점막에 수시로 닿고 있다.

 

바이러스는 손을 매개로 전파될 확률이 매우 높으므로 감염병 예방을 위해서는 눈, 코, 입 등 얼굴 만지는 행동을 자제하는 것이 중요하다.

※ 정당·후보자에 대한 지지 또는 반대의 글을 게시하고자 할 경우에는 실명인증 후 등록하셔야 합니다.
실명확인 된 게시물은 실명인증확인 여부가 표시되며, 실명확인 되지 않은 정당·후보자에 대한 지지 또는 반대 게시물은 선관위의 요청 또는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임의로 삭제될 수 있습니다.
※ 본 실명확인 서비스는 선거운동기간(2020.04.02~2020.04.14) 동안에만 제공됩니다.
  • 실명인증
  • ※ 일반 의견은 실명인증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