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인하대병원, 의료기기 모니터링으로 환자 안전 확보

환자와 의료인이 안전한 의료기기 사용 모니터링 강화

윤병기 기자 | 기사입력 2020/02/20 [13:24]

인하대병원, 의료기기 모니터링으로 환자 안전 확보

환자와 의료인이 안전한 의료기기 사용 모니터링 강화

윤병기 기자 | 입력 : 2020/02/20 [13:24]

【후생신보】 인하대병원이 의료기기 모니터링을 통한 환자 안전 확보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20일 인하대병원에 따르면 2015년 3월부터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지정 받은 의료기기 안전성 정보 모니터링 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센터의 궁극적인 목적은 국민보건 향상이다. 의료현장에서 기기 이상 사례가 발생하면 인천 권역 모니터링 센터인 인하대병원을 거쳐 식약처에 보고된다. 이 과정에서 센터는 이상 사례를 판별하고 업체와 소통하면서 기기 개선활동을 진행한다. 보고를 받는 식약처는 분석 및 평가를 통해 전체적인 부작용 관리체계를 확립하는 역할을 맡는다.


인하대병원 모니터링센터는 인천 권역을 아우르는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지역 내 협력병원들과 네트워크를 구성했다. 월 1회 정기회의를 개최해 사례 공유와 개선방향을 꾸준하고 논의하고 있다.


이상 사례는 해마다 100건 이상씩 수집되는 추세다. 인하대병원이 센터 운영을 시작한 2015년 143건의 보고를 시작으로 2016년 179건, 2017년 124건, 2018년 153건, 2019년 241건 등 이다.


주목할 만한 개선 사례로는 의료용 산소혼합공급기의 원활치 않은 산소공급 문제를 바로 잡은 경우를 들 수 있다. 한 업체가 공급한 산소공급기는 유량계의 표시값은 상승하지만 실제 산소 공급이 이뤄지지 않는 문제가 있었다.

 

위중한 환자에게 산소공급이 되지 않는다면 심각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기에 센터는 업체와 개선 작업에 착수했다. 분석 결과 산소팩을 연결할 때 결합 부위의 동그란 링을 제거해야 한다는 점을 발견하고 지역 각 의료 현장에 전파했다.


인하대병원 센터는 모니터링을 통한 환전 안전확보 활동을 중심으로 사이버 의료기기 교육 시행과 정보 게시판 운영 등 정보 및 교육적 활동에도 힘을 쏟고 있다. 이미 의료기기 이상 사례 및 안전관리에 대한 논문 2편을 발표했으며, 2018~2020년 3개년 이상 사례 분석을 통한 논문 발표를 준비하고 있다. 2016년에는 전국 최우수 모니터링센터로 선정되기도 했다.


올해 2대 센터장으로 부임한 권대규 인하대병원 정형외과 교수는 “센터는 의료기기 이상 사례 문제해결을 통해 환자와 의료인 모두 안전하게 의료기기를 사용할 수 있도록 그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고 있다”며 “지속적으로 국민보건 향상에 기여하고, 환자들로부터 신뢰받는 인하대병원이 되겠다”고 말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