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다케다, 혈우병 환자 최적 관리 방안 논의

SHINE 심포지엄 통해 항체, 폰빌레브란트병 등까지 최신지견 공유

문영중 기자 | 기사입력 2020/02/13 [11:12]

다케다, 혈우병 환자 최적 관리 방안 논의

SHINE 심포지엄 통해 항체, 폰빌레브란트병 등까지 최신지견 공유

문영중 기자 | 입력 : 2020/02/13 [11:12]

【후생신보】한국다케다제약(대표 문희석)은 혈우병 치료의 최신 지견과 향후 치료 방향에 대해 논의하는 ‘2020 샤인 심포지엄’(SHINE Symposium, 사진)을 개최했다고 최근 밝혔다.

 

이번 샤인 심포지엄에서는 국내외 최고 혈우병 전문의 20여명이 참석, 혈우병 A, B 및 항체환자 뿐 아니라 폰빌레브란트병과 후천선 혈우병 등 다양한 혈액응고질환 환자들을 위한 최적의 관리 방안과 최신 치료 지견을 공유했다.

 

이번 행사는 첫째날 인하대병원 김순기 소청과 교수와 세브란스병원 유철주 교수를 좌장으로 국내 혈우병 관리 최적화 방안 주제 2개 세션에서 5개의 강의가 진행됐다.

 

첫번째 강연자인 영국 로열런던병원 혈우병센터 다니엘 하트 박사는 애디노베이트를 통한 혈우병A 환자에서 약물동력학적(Pharmacokinetics, 이하 PK) 기반 맞춤치료에 대한 최신 지견을 공유했다. 혈우병 환자 개인의 PK 프로파일에 따른 맞춤형 치료로 패러다임이 변화하고 있으며, 반감기 연장 제제인 애디노베이트가 이러한 맞춤 치료 성과를 높일 수 있는 치료제임을 강조했다.

 

이어 대구가톨릭대학병원 소아청소년과 최은진 교수는 혈우병B 환자에서 최적화된 관리 방안을 위한 치료 전략을 수립할 때 환자의 신체활동 수준이나 생활패턴, PK 프로파일 등 다양한 특성이 고려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환자의 활동 패턴에 맞추어 릭수비스의 용량 및 투여 주기를 설정, 이를 통한 유지요법으로 출혈을 효과적으로 예방한 환자 케이스를 소개했다.

 

한국혈우재단의원 유기영 원장은 항체 보유 혈우병 환자의 최적화 관리 방안을 주제로 한 발표에서 일상적 예방치료뿐만 아니라 출혈 발생이나 수술 등 다양한 상황에 맞는 치료 전략에 대해 공유했다. 특히 빠른 항체 제거를 위해 면역관용요법(이하 ITI) 치료를 최대한 빨리 시행해야 한다고 강조하며, ITI 치료 성공률과 출혈 빈도 감소를 위해 훼이바 유지요법을 병행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심포지엄 둘째날은 울산대학교병원 소아청소년과 박상규 교수가 좌장을 맡은 가운데 ‘혈우병 관리의 미충족 수요에 대한 이해’를 주제로 혈우병 치료제가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는 상황에서 환자들을 위한 최적의 방안은 무엇인지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졌다.

 

특히 다니엘 하트 박사는 환자의 상태를 충분히 고려한 치료제의 선택을 강조했다. 최근 혈우병 치료 영역에서 다양한 신약들이 출시되고 있는 만큼 신약과 기존 치료제들의 특성을 명확하게 이해해야 한다고 설명하면서 이를 기반으로 각 환자에게 맞는 최적의 치료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인하대병원 김순기 교수는 “혈우병 치료 영역에서 다양한 신약들이 등장하고 있고, 환자 맞춤형 치료로 패러다임이 변화하고 있는 만큼 혈우병 환자 최적의 관리 방안을 위한 심도 있는 논의가 필요한 시기이다”라며, “이러한 상황에서 이번 심포지엄은 혈우병 A, B 및 항체 환자, 그리고 폰빌레브란트병과 후천성 혈우병 등 다양한 혈액응고질환에 있어 최적의 치료 전략에 대해 논의할 수 있는 뜻 깊은 자리였다”고 말했다.

 

GEM(Growth & Emerging Market) 지역 혈우병 사업부 총괄인 레베카 파울러는 “혈우병 치료의 최신 지견에 대해 논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할 수 있게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 빠르게 발전하고 있는 혈우병 치료 영역에서 이번 심포지엄이 국내 혈우병 전문의들에게 도움이 되는 자리가 되길 바란다”며 “한국다케다제약은 애드베이트주와 애디노베이트주, 릭수비스주, 훼이바주 그리고 이뮤네이트주 등 다양한 혈액응고질환 치료 옵션을 제공하고 있다. 앞으로도 지속적인 연구 개발을 통해 환자들이 더욱 나은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할 것이다”고 덧붙였다. 

※ 정당·후보자에 대한 지지 또는 반대의 글을 게시하고자 할 경우에는 실명인증 후 등록하셔야 합니다.
실명확인 된 게시물은 실명인증확인 여부가 표시되며, 실명확인 되지 않은 정당·후보자에 대한 지지 또는 반대 게시물은 선관위의 요청 또는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임의로 삭제될 수 있습니다.
※ 본 실명확인 서비스는 선거운동기간(2020.04.02~2020.04.14) 동안에만 제공됩니다.
  • 실명인증
  • ※ 일반 의견은 실명인증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