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방역, 골든타임 놓쳐서는 안된다”

의협, 정부의 후베이성 국한 입국금지 ‘미흡하고 실효성 없어’
소통 부재·비밀주의, 늦은 정보 공개 및 폐쇄적 행정 등 문제

이상철 기자 | 기사입력 2020/02/03 [14:46]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방역, 골든타임 놓쳐서는 안된다”

의협, 정부의 후베이성 국한 입국금지 ‘미흡하고 실효성 없어’
소통 부재·비밀주의, 늦은 정보 공개 및 폐쇄적 행정 등 문제

이상철 기자 | 입력 : 2020/02/03 [14:46]

【후생신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지역사회 전파가 확인되는 등 빠르게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정부의 후베이성에 국한된 입국 금지 조치에 대해 의료계가 ‘미흡하고 실효성이 없다’며 중국 전국으로 확산할 것을 주장하고 나섰다.

 

특히 정부에는 이번 사태에 대해 신속하고 투명한 정보공개를 요구하고 방역의 골든타임을 놓쳐서는 안된다고 지적했다.

 

대한의사협회는 3일 ‘정부와 국민께 드리는 제4차 호소 담화문’을 발표하고 정부의 조치만으로는 국민의 건강과 안전을 지키기에 여전히 부족하다며 이같이 밝혔다.

 

최대집 회장은 “정부의 조치만으로는 여전히 부족하다”며 “후베이성으로 국한된 외국인의 대한민국 입국 금지를 중국 전역으로 확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최 회장은 “의협은 이미 1주일 전인 1월 26일 중국 전역으로부터 입국 금지를 위한 준비를 시작할 것을 정부에 권고했다”며 “확진자가 1만 7,000여명을 넘고 있으며 후베이성 이외의 중국 전역에서 발생하고 있는 점을 감안해 정부는 더 늦기 전에 입국 금지를 중국 전역으로 확대해 전방위적인 감염원 차단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특히 의협은 정부의 소통부재와 비밀주의, 늦은 정보 공개를 강하게 비판했다.

 

최 회장은 “질병관리본부의 소통 부재와 비밀주의, 뒤늦은 정보 공개와 폐쇄적인 행정 등의 매우 우려스럽다”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병 관련 모든 정보를 투명하고 신속하게 공개하고 질병관리본부와 방역당국의 위기관리 소통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감염병 위기 경보를 ‘경계’에서 최고 단계인 ‘심각’으로 격상할 것을 요구했다.

 

최 회장은 “현재 상황은 정부의 감염병 재난 위기경보 기준에 따르면 해외 신종 전염병의 지역사회 전파가 확인되었으므로 ‘심각’단계에 해당한다”며 “위기상황 극복을 위해서 범정부적인 총력 대응을 요하는 단계로 정부는 즉시 감염병 위기경보를 ‘심각’으로 격상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산을 막지 위해 총력 대응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유입 차단’과 ‘지역사회 감염 방지’가 중요한 만큼, 감염병 역학 및 예방관리전문가와 함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병 방역예방관리 매뉴얼과 지침 등의 개정 작업을 민관합동으로 조속히 진행할 것으로 촉구했다.

 

이와함께 전문가의 경고에도 적절한 대응 시기를 놓쳐 지역사회로 확산되면 우리 사회가 납득할 수 있는 방식으로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현재 공항 위주로 이루어지고 있는 방역과 관련, 항만으로 유입을 차단하기 위해 항만도 공항과 같은 수준의 방역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한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병 방역 최일선에 있는 의료기관에 대한 지원도 피력했다.

 

박홍준 서울특별시의사회장은 “확진 환자가 내원하면 병원 문을 닫을 각오로 최선을 다해 싸우고 있지만 메르스 사태에서 보듯이 이번 사태로 인해 의료기관이 도산할 위험도 있다”며 “따라서 의료기관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산방지에 적극 나설 수 있도록 지원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