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항암치료 효과 조기 예측 골육종 환자 생존율 향상

분자 영상 PET/CT 이용, 환자별 맞춤 치료법 적용 가능

윤병기 기자 | 기사입력 2020/01/10 [09:30]

항암치료 효과 조기 예측 골육종 환자 생존율 향상

분자 영상 PET/CT 이용, 환자별 맞춤 치료법 적용 가능

윤병기 기자 | 입력 : 2020/01/10 [09:30]

【후생신보】 원자력병원(원장 홍영준)은 골연부종양센터 공창배 박사 연구팀이 PET/CT(양전자방출단층촬영) 검사로 골육종 환자의 항암치료 반응을 조기에 예측하여 생존율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난치암으로 알려진 골육종은 수술 전후로 시행하는 항암화학요법의 도입으로 생존율이 크게 향상되었으나, 환자마다 상이한 항암치료 반응에 비해 치료법은 일원화 되어 특정 환자의 경우 항암화학요법의 효과가 거의 없고 수술이 지연되는 등 치료에 어려움이 있어 왔다.

 

연구팀은 5년 전, 항암치료를 받은 후 수술 받은 환자를 대상으로 PET/MRI를 이용한 항암치료 반응을 분석한 연구결과를 발표한 바 있으며, 이번 연구는 이전 연구대상 환자에 PET/CT 검사까지 한 환자를 포함해 생존 분석을 시행한 연구이다.


73명의 골육종 환자를 대상으로 연구팀은 항암화학요법 전, 항암화학요법 1주기 후 및 2주기 후 등 총 3회에 걸쳐 PET/CT를 촬영하여 치료 전후의 종양 대사능 지표인 SUVmax(최대섭취계수)*로 생존율 분석을 시행했다.
 

분석결과, PET/CT로 측정한 종양 대사능의 특정 변화율을 통해 유의하게 생존율이 증가하는 것을 확인했다.
  

항암화학요법 전 대비 항암화학요법 1주기 후 –39.8% 미만인 경우(평균 생존기간 110.6개월, 이상인 경우 83.7개월), 항암화학요법 1주기 후 대비 항암화학요법 2주기 후 –54.1% 미만인 경우(평균 생존기간 106.5개월, 이상인 경우 84.6개월), 항암화학요법 2주기에 시행한 종양 대사능의 값이 5.9미만인 경우(평균 생존기간 102.6개월, 이상인 경우 79.9개월) 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항암화학요법 1주기 후 PET/CT로 측정한 종양 대사능의 변화율과 같은 치료초기에 측정 가능한 예측인자를 바탕으로 수술 전 항암치료에 반응하지 않는 환자의 경우 신속한 치료방침 변경에 도움이 될 것으로 내다봤다.

 

골연부종양센터 공창배 박사는“정밀의료에 기반한 이번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환자별 세분화된 맞춤형 치료방침을 수립하여 골육종 환자의 생존율 향상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이번 연구결과는 핵의학분야 국제 학술지 유럽핵의학분자영상학회지의 자매지인 EJNMMI Research(European Journal of Nuclear Medicine and Molecular Imaging Research) 온라인 판 1월3일자에 게재되었다.[논문제목] Early response monitoring of neoadjuvant chemotherapy using [18F]FDG PET can predict the clinical outcome of extremity osteosarcoma(제1저자 이인기, 교신저자 임상무·공창배)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