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지압, 만성 요통에 효과적

신인희 기자 | 기사입력 2019/08/22 [11:57]

지압, 만성 요통에 효과적

신인희 기자 | 입력 : 2019/08/22 [11:57]

지압으로 만성 요통을 완화시킬 수 있다.

 

전에 지압의 효과를 시험한 연구에서 손가락으로 아픈 부위를 누르거나 주물러서 신경을 자극하고 혈류를 원활하게 하는 지압이 암과 관련한 통증이나 골관절염 통증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최근 미시건 대학에서 지압이 만성 요통에도 효과적이라는 연구결과를 내놓았다.

 

만성 요통 환자 67명을 세 그룹으로 나누어 이완지압요법(relaxing acupressure)과 자극지압요법(stimulating acupressure), 일반적인 치료방법의 효과를 비교했는데 지압요법을 시행한 두 그룹은 지압하는 방법을 배우고 6주간 매일 27~30분씩 특정 부위를 지압했고 일반적인 치료 그룹은 전에 사용했던 방법으로 요통을 치료했다.

 

세 그룹은 수면의 질과 신체적 장애의 정도에 차이가 없었지만 자극지압요법을 시행한 환자들은 일반적인 치료를 받은 환자보다 통증과 피로가 완화됐으며 이완지압요법을 시행한 환자들은 일반적인 치료를 받은 환자보다 통증이 완화됐다.

 

만성 요통 환자는 피로와 수면장애, 우울증 등 여러 가지 증상이 발생할 수 있으며 약을 쓰면 부작용이 따르고 중독 위험이 증가할 수 있기 때문에 혼자서도 할 수 있는 지압이 만성 요통을 관리하는 효과적인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이다.

 

Michigan Medicine - University of Michigan.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