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멜라토닌, 혈류장애 개선·태아손상 예방 효과

분당차여성병원 이지연 교수팀, 세계 최초로 확인
염증 동반 임신에서 유용·안전한 약제 사용 기대

이상철 기자 | 기사입력 2019/08/12 [14:00]

멜라토닌, 혈류장애 개선·태아손상 예방 효과

분당차여성병원 이지연 교수팀, 세계 최초로 확인
염증 동반 임신에서 유용·안전한 약제 사용 기대

이상철 기자 | 입력 : 2019/08/12 [14:00]

▲ 이지연 교수

【후생신보】 국내 연구진이 멜라토닌이 자궁내 염증이 있는 모체와 태아의 혈류장애를 개선하고 태아 심장 및 뇌 손상을 억제한다는 것을 세계 최초로 확인했다.

 

따라서 멜라토닌이 자궁 내 염증이 동반된 임신에서 모체-태아의 혈류장애를 막고 태아의 손상을 예방할 수 있는 유용하고 안전한 약제로 사용이 기대된다.

 

차의과학대 분당차여성병원 산부인과 이지연 교수는 이같은 연구 내용을 생리학 내분비대사학 및 신경과학 분야 최고 권위지인 저널오브피니얼리서치(Journal of Pineal Research(Impact Factor: 15.221) 7월호에 게재했다고 밝혔다.

 

이지연 교수팀(미국 존스홉킨스의대 Irina Burd)은 멜라토닌의 강력한 항산화 효과가 자궁 내 염증이 동반된 임신에서 태아의 성장과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을 세우고 임신중기 동물모델을 대상으로 멜라토닌을 미리 투여한 군과 투여하지 않은 군에 자궁 내 염증이 생겼을 때 어떤 변화가 생기는지 비교 분석했다.

 

연구 결과, 멜라토닌을 미리 투여한 군에서 자궁동맥 박동지수(pulsatility index PI)를 비롯해 심기능, 태아 뇌의 염증 소견 등이 모두 호전되는 것을 확인했다.

 

▲ 멜라토닌을 투여한 동물모델에서 Tei index 수치가 감소하는 것이 관찰됐다.

자궁으로의 혈류 흐름을 측정하는 자궁동맥 박동지수는 멜라토닌을 미리 투여했을 때 0.80으로 멜라토닌을 투여하지 않은 군 1.34보다 40.3% 낮게 나타났다.

 

자궁동맥 박동지수가 높으면 태아에게 혈류가 원활하게 공급되지 못해 태아성장지연과 태아 뇌 및 소화기관 등의 장기손상, 조산 등이 발생할 수 있다.

 

또한 태아 심장의 수축과 이완기능을 반영하는 Tei index 측정에서도 멜라토닌을 미리 투여한 군은 0.43으로 멜라토닌을 투여하지 않은 군 0.53보다 18.9% 낮게 나타나 멜라토닌이 태아의 심장 손상을 억제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Tei index의 비정상적 증가(>0.44)는 심기능이 저하된 상태를 의미하며 태아 심기능 저하는 태아의 심장 이상 외에도 저산소증으로 인한 태아발달장애, 뇌손상 등을 일으킬 수 있다. 이와함께 이 교수팀은 뇌성마비, 발달장애를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 태아 뇌신경 염증 정도를 알아보기 위해 신경염증세포 지표 중 하나인 IBA-1의 발현을 면역형광염색법으로 비교한 결과, 멜라토닌을 미리 투여한 군은 7.84%로 투여하지 않은 군 12.42%보다 36.88% 낮게 나타나 태아의 뇌조직 내 신경 염증 발현을 억제하는 것을 확인했다.

 

▲ 멜라토닌을 투여 한 동물모델에서 신경염증 지표 IBA-1 발현이 감소하는 것으로 관찰됐다.

이지연 교수는 “이번 연구로 멜라토닌을 미리 투한 군에서는 자궁 내 염증이 발생해도 조산과 태아 손상에 관련된 여러 지표들을 호전시킨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향후 자궁 내 염증이 동반된 임신에서 모체-태아의 혈류장애를 막고 태아의 손상을 예방할 수 있는 유용하고 안전한 약제로 멜라토닌을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이지연 교수는 지난 5월 차의과학대 의생명과학과 송행석 교수와 함께 ‘조산 및 태아 뇌손상 예방을 위한 멜라토닌 투여’라는 주제로 국제 학술지 ‘미국생식면역학회지’에 논문을 게재했다.

 

특히 지난해 국제적으로 가장 권위있는 산과학회인 미국모체태아의학회 제38회 연례학회에서 최우수 연구자로 선정되어 국내 연구자 최초로 개회식에서 발표한 바 있는 고위험임신 치료 분야의 권위자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