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한의사 불법의료행위 적극 대응

서울시의사회 한방대책특위와 함께 하는 전국순회 교육 개최

이상철 기자 | 기사입력 2019/06/12 [08:51]

한의사 불법의료행위 적극 대응

서울시의사회 한방대책특위와 함께 하는 전국순회 교육 개최

이상철 기자 | 입력 : 2019/06/12 [08:51]

【후생신보】 한의사들의 불법의료행위의 문제점을 알리고 이에 대응하기 위해 의사단체가 적극 나서고 있다.

 

서울특별시의사회(회장 박홍준)는 지난 10일 서울시의사회관 강당에서 100여명의 회원이 참석한 가운데 한방의학의 문제점과 해결책이라는 주제로 서울특별시의사회 한방대책특별위원회와 함께하는 전국 순회 교육을 개최했다.

 

홍성진 서울시의사회 한방대책특별위원회 위원장은 “의사나 국민 모두 ‘한방’의 문제점에 대해 잘 인식하지 못하고 있다”며 “막연한 한방에 대해 이 자리에서 정확히 배우고 인지해 환자나 지인들에게 한방에 대해 정확히 이야기해 줄 수 있는 좋은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교웅 대한의사협회 한방대책특별위원회 위원장은 “한방대책특별위원회는 한의사들의 무면허 의료행위에 대해 대응하기 위해 구성됐다”며 “하지만 중앙에서만 한방 관련 대책을 추진하고 진행하는데 한계가 있어 전국 순회 교육을 개최하게 됐다”고 밝혔다.

 

한방문제의 개요와 이슈의 총론을 발표한 박광재 중앙한방대책특별위원회 위원은 “많은 사람들이 한방, 한의사와 구별하기 위해 의사를 양방’, ‘양의사’라는 말을 사용하고 있는데 이는 전 세계적으로 통용되고 있는 의학을 굳이 (서)양의학이라는 시대에 뒤떨어진 개념으로 표현하는 것이며 의료계가 나서서 바로잡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그는 “한의학의 숱한 모순과 근거 없는 치료 주장, 부작용으로부터 국민을 보호하기 위해 전국 의사들이 한방의 문제점을 인식하고 개선해 나가도록 노력해야한다”며 “최근 한의사들의 의료기계 사용, 전문의약품 사용 주장에 대해서는 환자의 안전을 담보로 하는 무책임한 행위임으로 강력히 대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교육에서 강석하 과학중심의학연구원 원장은 ‘한방문제의 현황과 대처방안’이라는 주제발표를 통해 성과 없는 한방사업을 위해 막대한 예산을 지출하는 정부기관을 질책하는 한편, 한약 및 한약제재와 침술에 대한 문제점을 언급했다.

 

강 원장은 2015년 복지부에서 발간한 한의학 건강브로셔를 예로 들며 이런 말도 안되는 자료를 많은 예산을 들여 만들어내는 것을 이해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그는 한약의 안전성과 관련 “국민들은 한약이 현대의약품과 마찬가지로 ‘검증을 거쳐 사용된다’고 잘못 알고 있는데 한의사들이 주장하는 한약 검증은 ‘한약재에 대한 품질 검사’를 의미하는 것으로 한약재 자체의 효과와 안전성에 대한 검증은 이뤄지지 않는다”고 밝혔다.

 

또한 침술과 관련해서도 “한의사들은 대단한 치료요법인양 홍보를 하지만 정교하게 설계된 임상시험일수록 가짜 침 대조군과 비교하면 효과의 차이가 없거나 아주 작다는 세계적인 연구 결과도 나온 바 있다”며 “침술의 효과가 별로 없다”고 지적했다.

 

이와함께 의료기기 명칭과 관련 “현대 의료기기라는 명칭은 한의사가 사용해도 된다는 인식을 줄 수 있는 만큼 현대의료기기가 아닌 의과의료기기로 사용해야 한다”며 “의협회장이 있는 자리에서 한의협회장이 ‘혈액검사와 의료기기를 사용하겠다’고 떼쓰듯이 무례하게 이야기하는 상황까지 이르렀다”며 그 심각성을 토로했다.

 

또한 그는 “한방에서도 국민 세금으로 개발된 한방현대의료기기들이 있다”며 “한의학연구원이 개발한 ‘맥진기’, 혀로 건강진단 할 수 있는 ‘설진기’, 음성으로 체질을 진단하는 기기 등은 국가에서 막대한 예산을 지원해 개발해 놓고도 왜 사용하지 않느냐”고 꼬집었다.

 

이어 김성원 바른의료연구소 소장은 ‘한방난임사업의 문제와 대안’이라는 주제발표에서 “지자체들은 한방난임치료의 유효성이 입증됐다고 하지만 이는 통계수치의 장난일 뿐 자세히 보면 유효성은 전혀 입증되지 않았다”며 “한방난임치료의 유효성이 입증됐다면 최소한 자연임신율보다 높은 40~60%의 성공률을 보여야 하는데 2017년, 2018년 한방난임사업의 임신성공률은 11.2%에 불과했다. 더구나 난임치료법의 효과는 시술주기(보통 생리 주기에 따라 한달)당 성공률로 평가하는데 11.2%는 8개월 동안 누적 성공률이며 이를 1주기 성공률로 환산했을 때는 1.5%에 불과하다”고 주장했다.

 

그는 “체외수정의 1주기 임신 성공률은 32.5%이며 아무런 치료를 받지 않은 난임 여성의 6~8개월 동안 자연 임신률은 20~27%다. 한방 난임사업 자체가 임신을 저해하는 요소를 가지고 있지는 않은지 따져봐야 할 근거가 충분하다”고 말했다.

 

그는 “가장 심각한 것은 한약제재에는 임산부나 태아에 위험한 감초, 인삼 등의 약제가 들어가 있다. 이들 약제는 조산위험과 인지수행 능력 저하 등을 주는 약물”이라고 지적하고 “이런 우려와 근거에도 난임환자의 건강과 태아의 생명을 위협하는 난임한방사업을 고집스럽게 시행하려는 지자체는 무책임하다”고 질타했다.

 

이어진 질의응답 시간에는 한방난임치료에 대한 비용대비 효율성과 안전성에 대해 참여자들에게 충분한 정보를 제공해야 할 것으로 지적됐다.

 

특히 한의사들의 무분별한 행동으로부터 국민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 제도적인 개혁이 필요하며 한의사를 의료인과 구분 짓고 한약 복용 금지, 한방 관련 망언 정치인 낙천·낙선 운동 등이 필요하다 결론을 내렸다.

 

한편 서울특별시의사회 한방대책특별위원회는 25개구의사회와 대한전공의협의회에 한방관련 정책담당 위원추천을 요청했으며 한방문제관련 의견수렴 창구로써 다양한 제보와 의견을 나누며 소통해나갈 방침이다.

밥그릇지키기 19/06/12 [11:08] 수정 삭제  
  이러니 의사들 욕먹음 제발 자정 노력 먼저 하시고 진심 밥그릇 싸움 그만해요 더군다나 국민들의 진료 선택권 인의적으로 막으면 더욱 안됨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