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분당서울대병원, 헬스케어 융복합 클러스터 조성 ‘박차’

최첨단 전임상 인프라 갖춘 ‘지석영 의생명연구소’ 준공
병원과 헬스케어혁신파크 연결하는 ‘워킹갤러리’도 개통

이상철 기자 | 기사입력 2019/05/15 [12:42]

분당서울대병원, 헬스케어 융복합 클러스터 조성 ‘박차’

최첨단 전임상 인프라 갖춘 ‘지석영 의생명연구소’ 준공
병원과 헬스케어혁신파크 연결하는 ‘워킹갤러리’도 개통

이상철 기자 | 입력 : 2019/05/15 [12:42]

【후생신보】 분당서울대병원이 최첨단 전임상실험 인프라 구축을 통해 진정한 헬스케어 융복합 클러스터 조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분당서울대병원(원장 전상훈)은 지난 14일 융복합 연구 클러스터인 헬스케어혁신파크와 병원 사이를 잇는 터널 ‘워킹갤러리(Walking Gallery)’ 및 국내 최고 수준의 전임상 연구시설을 갖춘 ‘지석영 의생명연구소(Ji Seok-Yeong Biomedical Research Institute)’의 준공식을 열고 본격 운영에 들어갔다.

 

또한 병원과 헬스케어혁신파크를 연결하는 ‘워킹갤러리’를 개통해 진료와 연구, 교육 기능의 유기적인 연계를 강화하는 등 융합연구를 통한 새 가치 창출에 앞장선다.

 

메르스 등 주요 감염질환 연구까지 가능한 동물이용 생물안전 3등급(ABSL3) 연구 시설이 들어선 ‘지석영 의생명연구소’는 지하 3층~지상 1층 연건평 3,000평 규모로 설치류 7,500케이지와 중동물 230케이지 및 대동물 50케이지, 4개 대동물 수술실과 중환자실, 7테슬러 MRI와 PET 및 방사선동위원소 촬영이 가능한 영상실험구역까지 갖춰 앞으로 우리나라 헬스케어 연구개발에 있어 핵심적 장소가 될 전망이다.

 

또한 병원과 헬스케어혁신파크를 잇는 길이 190m, 폭 9m 규모의 터널 ‘워킹갤러리’도 함께 개통되면서 병원 주도의 미래 의료산업을 향한 새로운 길이 열렸다.

 

워킹갤러리의 개통 전에는 병원과 헬스케어혁신파크 사이에 놓인 산으로 인해 약 1km 거리의 길을 돌아가야 하는 문제가 있어 진료와 연구 사이의 유기적 연계가 쉽지 않았다.

 

그러나 이번 개통을 계기로 ‘국내 최초 병원 주도’라는 타이틀을 가진 헬스케어혁신파크가 최대의 장점인 의료진과 연구진의 융합이라는 과제를 본격적으로 실현할 수 있게 됐다.

▲ 지석영 의생명연구소 전경(상), 워킹갤러리 내부(하).

전상훈 원장은 “여러 전문 분야가 복합적 형태로 융합화하면서 지식과 학문 체계의 패러다임이 변화하고 있는 요즘, 대학병원의 새로운 역할은 환자 진료를 넘어 연구개발 및 교육에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해 나가는데 있다”며 “글로벌 산업의 지형과 경제 가치에 변혁을 몰고 올 헬스케어 산업의 성장 동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지석영 의생명연구소 운영에 최선의 노력을 다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한 그는 “글로벌 최대 마켓인 헬스케어 시장에서 한국이 성공할 수 있는 가능성은 매우 높고 취업 유발계수가 높아 일자리 창출에 크게 기여할 수 있는 산업분야인 만큼, 헬스케어 산업 육성은 미래를 위한 국가적 과제가 되고 있다”며 “이번 준공은 미래 먹거리를 창출할 바이오밸리를 구축하겠다는 큰 꿈에 한 발자국 더 가까이 다가가게 된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국내 의료·바이오 기업들이 글로벌 경쟁력을 높이고 병원과 학계, 기업, 지자체가 모두 상생할 수 있는 연구문화가 자리 잡을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다 하겠다”고 강조했다.

 

분당서울대병원은 국내 최초 근대의학 교육기관인 대한제국정부의 의학교(지금 서울의대) 설립에 결정적인 역할을 했을 뿐만 아니라 불치병으로 여겨졌던 천연두로부터 많은 생명을 구해낸 송촌 지석영 선생의 정신을 계승해 미래 의학을 선도하고 국민을 감염질환으로부터 지키겠다는 의미로 전임상연구센터를 지석영 의생명연구소로 명명했다.

 

한편 이날 준공식에는 오세정 서울대 총장과 서창석 서울대병원장을 비롯해 박주선 국회의원, 김병욱 국회의원, 김병관 국회의원, 은수미 성남시장, 강도태 보건복지부 보건의료정책실장, 안드레이 쿨릭(ANDREY KULIK) 주한러시아연방대사 등 각급기관 인사와 헬스케어혁신파크 입주기업 및 병원 교직원 500여 명이 참석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