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김광수 의원, 'ICT 활용 감염병 대응 국제포럼' 개최

ICT 기반 감염병 대응시스템 마련 통해 국민 생명·건강 보장해야

윤병기 기자 | 기사입력 2019/04/03 [13:46]

김광수 의원, 'ICT 활용 감염병 대응 국제포럼' 개최

ICT 기반 감염병 대응시스템 마련 통해 국민 생명·건강 보장해야

윤병기 기자 | 입력 : 2019/04/03 [13:46]

【후생신보】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김광수 의원(전북 전주시갑, 민주평화당)은 3일, 국회의원회관 제2소회의실에서 국민의 안전을 위협하는 감염병에 대응하기 위해 정보통신기술(ICT)을 기반으로 효과적인 감염병 대응시스템 구축 방안을 모색하는 『ICT 활용 감염병 대응 국제포럼』을 개최했다.
 
이날 국제포럼을 주최한 김광수 의원은 “신종감염병은 환경에 따라 원인 모르게 발생할 수 있는 가능성이 존재해 시대와 장소를 막론하고 인류에게 가장 무서운 공포”라며 “우리나라 역시 지난 2003년 중증급성호흡기 증후군 사스, 2009년 신종 인플루엔자, 2015년 중동호흡기증후군 메르스 등 해외 유입 감염병들로 인해 국가방역체제와 국민건강을 위협받은 경험이 있다”고 말했다.
 
이어 김 의원은 “이와 관련, 최근 효과적인 감염병 대응의 일환으로서 ICT 분야의 활용과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으며, 전 세계적으로도 ICT를 기반으로 한 빅데이터를 활용해 감염병 확산방지 시스템 등을 마련하려는 논의가 활발한 상황”이라며 “이에 우리나라의 우수한 ICT 기술력을 바탕으로 감염병의 유입단계에서부터 발생·확산단계에 이르기까지 발 빠른 대응이 이뤄질 수 있도록 사회적 논의에 나서야 할 때”라고 밝혔다.
  
끝으로 “이에 오늘 토론회가 보건의료 현장과 ICT 분야의 융합을 통해 감염병 대응체계의 발전방향을 모색하여 국민건강과 안전 보장에 기여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며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위원으로서 감염병을 비롯해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는 질병 등에 있어 보다 신속하고 효과적인 대응체계를 구축할 수 있도록 계속해서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열린 국제포럼은 기조연설을 비롯해 제 1세션 ‘효과적인 감염병 대응을 위한 대한민국의 ICT 활용사례’, 제 2세션‘글로벌 감염병 대응을 위한 민관의 노력과 향후 과제’로 나누어 주제 발표와 토론이 진행됐다.
 
기조연설은 김양수 대한감염학회 이사장이 ‘인류의 지속가능성과 감염병’, 제롬 킴 국제백신연구소(IVI) 사무총장이 ‘국제백신연구소, 백신 이노베이션과 ICT를 활용한 국제보건증진’을 주제로 각각 발표를 진행했다.
 
제 1세션에서는 김상일 가톨릭대학교 의대 교수가 좌장을 맡은 가운데, 염준섭 연세대학교 의대 교수가 ‘감염병 발생 정보 수집 및 예측방안’을 주제로 발표를 진행했다. 이어진 토론에는 이재갑 한림대학교 의대 교수, 이선규 질병관리본부 위기분석국제협력과장, 김진용 인천광역시 감염병관리지원단장, 변형균 KT 상무가 토론자로 나서 효과적인 감염병 대응을 위한 우리나라의 ICT 활용 방안에 대하여 토론을 나눴다.
 
제 2세션에서는 이훈상 연세대학교 보건대학원 교수가 좌장을 맡은 가운데, 윤혜정 KT 단장이 ‘감염병 대응을 위한 ICT계의 노력’을 주제로 발표를 진행했다. 이어진 토론에는 Sisavath SOUTTHANIRAXAY 라오스 감염병 관리국 부국장, Badu Sarkodie 가나 보건청 국장, 김현경 한국국제보건의료재단(KOFIH) 글로벌개발협력본부장, 김현원 한국국제협력단(KOICA) 국제질병퇴치기금운영실장이 토론자로 나서 글로벌 감염병 대응을 위한 과제에 대하여 토론을 나눴다.
 
한편, 이날 열린 정책토론회는 민주평화당 김광수 의원을 비롯해 더불어민주당 기동민 의원, 전혜숙 의원, 박경미 의원, 자유한국당 김세연 의원, 바른미래당 최도자 의원이 공동주최하였으며, 관련기관 관계자를 비롯한 약 200여 명이 참석해 ICT 활용 감염병 대응 방안 모색에 대한 뜨거운 관심을 나타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