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세브란스 독립운동사 발간

세브란스 구성원이 참여한 독립운동 기록 책으로 나와
의사 독립운동가들의 행적 쫓은 탐방기도 함께 발간

윤병기 기자 | 기사입력 2019/02/28 [09:27]

세브란스 독립운동사 발간

세브란스 구성원이 참여한 독립운동 기록 책으로 나와
의사 독립운동가들의 행적 쫓은 탐방기도 함께 발간

윤병기 기자 | 입력 : 2019/02/28 [09:27]

【후생신보】 연세대  의과대학 인문사회의학교실  의사학과에서 3.1운동 100주년을 기념해  최근 ‘세브란스  독립운동사’를  발간했다.

 

세브란스의  경우 졸업생은  물론 세브란스를  거쳐간 60여명이 독립운동에  참여했다. 이  중 32명은 공적을  인정받아 대한민국  정부로부터 포상을  받았다. 세브란스  출신뿐만 아니라  당시 세브란스의  교수와 학생,  직원, 간호사  등 전  구성원이 독립운동에  참여했다. 의료기관  전 구성원이  독립운동에 참여한  것은 세브란스가  유일하다.

 

책은 1부에서  세브란스 초기  졸업생들이 참여한  독립운동 활동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고, 본격적인  독립운동이 전개된  시점을 기준으로 3·1운동의 전개와  세브란스 인물들의  활동을 2부로 다뤘다. 2부에서는 기독교계를  중심으로 한  활동과 세브란스연합의학전문학교 YMCA의  활동을 소개하고  있다. 또  전국 각지의  주요 3·1운동에 대해  다루며 지역별 3·1운동의 중심이  된 인물과  기관에 대해서도  알기 쉽게  설명하고 있다.

 

이번  책을 통해  새롭게 밝혀진  사실도 있다.  세브란스의 독립운동이  세브란스의학생 배동석의  하숙집 ‘경성부  화천정 126번지(현 서울시  중구 순화동)’를 중심으로  시작된 것을  새롭게 밝혀졌다.  배동석은 1917년 세브란스연합의학전문학교에  입학했다. 입학  전부터 배일혐의로  옥고를 치르기도  한 인물이다.  당시 학생조직인  교남학생친목회 회장으로 3·1만세시위 가담으로  징역 1년형을 받았는데, 이는 배동석이  독립만세운동을 주도한  학생세력의 배후에  존재하고 있었음을  보여준다.

 

화천정 126번지에는  배동석을 포함하여  김문진, 김봉렬, 김성국, 김찬두, 이굉상의 6명의  세브란스 학생들이  모여 살았다.  그들은 같은  하숙집에서 3·1만세시위를 계획하고, 민족독립을 염원하는  민족의 열기를  공유하였다. 이들은  모두 3·1만세시위에 가담하였고, 모두가 옥고를  치렀다. 이들  이외에도 세브란스의  학생들은 전국으로  독립선언서를 배포하는  막중한 업무를  담당했다.

 

세브란스의  간호사들은 3·1만세시위 도중  다쳐서 병원에  입원한 환자들뿐만  아니라 붕대를  들고 시위에  참가해 부상자들을  간호했다. 세브란스  간호사들은 시위  도중 체포된  독립운동가들의 옥바라지에서부터  독립자금 모금  등을 위해  애국부인회를 조직하는  등 독립운동에  적극 가담했다.

 

3·1운동 이후  독립운동의 거점이  될 정부  수립 움직임이  가속화 되면서  상하이 대한민국임시정부가  세워지고, 세브란스인들은  임시정부의 요원이나  임시의정원 의원  등으로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했다.  특히, 임시정부는  독립전쟁 수행에  필요한 의료인력  양성을 위해  임시정부 산하에  적십자간호원양성소를 설립했는데, 곽병규, 정영준, 김창세  등 3명의 교수가  그곳에서 활약했다.  이들 모두가  세브란스 출신이다.

 

임시정부  수립과 함께  국내 독립운동  체계도 마련됐다.  국내에서는 청년외교단과  애국부인회를 중심으로  독립운동이 전개됐는데  이들 단체에는  세브란스 직원과  간호사들이 대거  포함된 됐다. 

 

3부에서는 이렇게  대한민국임시정부가 수립되면서  진행된 독립운동과  중국과 러시아  지역에서 이뤄진  독립운동에서 세브란스인들의  활약상을 담았다.  마지막으로 4부에서는 1920년대 중반  이후 국내  독립운동을 살펴보며  신간회 등  민족운동조직에 참여한  세브란스인을 조명하였다. 이와 함께 1920년대  중반 학생이  중심이 되어  일으킨 6·10만세운동과 이후  해방될 때까지  펼쳐진 학생운동에서  활약한 세브란스인까지  담아내고 있다.

 

책은  당시 시대적  상황을 엿볼  수 있는  기사나 역사적  가치가 있는  사료, 당시  활약했던 독립투사들의  사진을 통해  독자들의 이해를  돕고 있다.

 

의사학과는 '세브란스  독립운동사' 와 함께  그동안 알려지지  않은 국내외  의사 독립운동  유적지를 소개하는 '근대의학과  의사 독립운동  탐방기' 도 발간했다.


자료 고증을  통해 언제든지  답사할 수  있도록 국외편과  국내편으로 구성된  안내서다.


국외편에서는  중국의 상하이  대한민국 임시정부,  그리고 상하이  프랑스조계의 번화가에  위치했던 의사  독립운동가들의 의료활동  지역을 확인해볼  수 있다.  그밖에도 치치하얼,  울란바토르, 블라디보스토크  등에서 활동한  의사 독립운동가들의  자취를 확인해  볼 수  있다. 국내편은  각 지역별로  의사 독립운동  유적지를 소개할  뿐만 아니라  제중원, 세브란스병원  등 근대의학유적지  및 각지의  의학역사관 및  의학박물관 등을  실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