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가톨릭의대, 세계적인 교육연구기관 도약

외과 수련 단축 문제 해결·전문 인재 양성 위한 ‘국제술기교육센터’ 오픈
국내 최초 카데바 이용한 교육센터…첨단 영상시스템 등 최적 환경 구축

이상철 기자 | 기사입력 2019/02/11 [11:00]

가톨릭의대, 세계적인 교육연구기관 도약

외과 수련 단축 문제 해결·전문 인재 양성 위한 ‘국제술기교육센터’ 오픈
국내 최초 카데바 이용한 교육센터…첨단 영상시스템 등 최적 환경 구축

이상철 기자 | 입력 : 2019/02/11 [11:00]

【후생신보】 가톨릭의대가 국내 최초 카데바를 이용한 임상술기교육센터를 오픈하고 실력 있는 외과의사를 양성하며 의료신기술 개발을 선도하는 세계적인 교육연구기관으로 도약을 선언했다.

 

특히 임상술기교육센터는 외과 수련의의 수련시간 단축과 수술술기 역량 부족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가톨릭의대는 8일 손희송 학교법인 가톨릭학원 상임이사, 문정일 가톨릭대 의무부총장 겸 의료원장, 윤동섭 대한외과학회 이사장, 오창현 보건복지부 의료기관정책과 과장, 일본위암학회 마사노리 테라시마 회장 등 각계 관계자 1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가톨릭국제술기교육센터(센터장 김인범)’ 개소식을 개최하고 본격적인 외과 전문 인재 양성에 앞장설 것을 다짐했다.

 

김인범 센터장은 기증자들의 숭고한 희생 덕분에 가톨릭대학교는 학생 교육과 육안해부학 연구, 전공의와 전문의의 임상술기교육을 선도하며 대한민국 최고의 육안해부연구소로 자리매김 할 수 있었다기증자들의 숭고한 뜻을 담아 가톨릭응용해부연구소는 가톨릭국제술기교육센터의 개소를 계기로 다시 한 번 국내 의학발전을 위해 도약하겠다고 밝혔다.

 

가톨릭의대는 국제술기교육센터 신설로 여러 사회적 여건상 수련에 어려움이 많은 국내 외과계 임상의의 술기교육과 관련 분야의 연구개발을 통해 의학발전에 기여하고 실력 있는 외과계 의료인 양성을 위해 필요한 술기를 교육하고 의료신기술 개발을 선도하는 세계적인 교육연구기관으로 도약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가톨릭의대는 국제술기교육센터 오픈으로 외과 수련의의 수련시간 단축과 수술술기 역량 부족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응용해부연구소 건물 위에 들어선 국제술기교육센터는 1개의 마스터룸을 필두로 8개 일반 스테이지가 통합되어 수술실 9개가 합쳐진 것처럼 공간을 구성했다.

 

또한 마스터룸 양쪽에는 각각 참관실이 구비되어 실제 수술실에서 실습하는 것 같은 술기교육 진행이 가능하다.

 

국제술기교육센터의 모든 영상장비 시스템(AV System)4K 화질을 기반으로 65인치 대형TV 7대와 스테이지 당 의료용 모니터, 일반용 모니터 각각 한 대씩이 구성돼 있고 센터 내 내부강의실 및 2층 대형 강의실까지 영상과 음향 송출이 가능해 술기실습 중 이원방송이 가능하며 대규모 연수회를 고려, 타 건물(가톨릭대 성의회관이나 서울성모병원 지하 강의실)에서도 라이브 서저리가 가능한 시스템도 구축했다.

 

또한 실습실 내 사용되는 영상송출 장비는 총 25대로 개별 및 전체 영상송출이 가능해 피교육자들이 실시간으로 진행되는 술기실습을 모니터로 확인하며 연수를 진행할 수 있는 구조이며 실습 시 효율적인 시간 관리 및 실시간 피드백도 가능하다.

 

이와함께 국제술기교육센터는 4K 크레인카메라와 무영등카메라(무선)를 설치해 피교육자들이 각각의 위치에서 생길 수 있는 실습 사각지대를 미연에 방지, 보다 수준 높은 술기실습 이 가능토록 했다.

 

아울러 카데바의 부패와 변질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되는 포르말린으로 환기시스템은 카데바 실습 시 안전을 위해 최우선돼야 하는 부분인데 이를 위해 국제술기교육센터는 술기교육실 내부의 하부그릴을 통한 최적의 공기순환 시스템을 구축했다.

 

또한 술기교육실 외 모든 구역은 개별적인 온도 조절 시스템을 적용하고 해충 방제 시스템을 도입하여 쾌적한 실습환경 마련에 만전을 기했다.

 

한편 손희송 가톨릭학원 상임이사는 이날 개소식에서 격려사를 통해 가톨릭응용해부연구소가 국내에서 정평있는 연구소로 우뚝 서게 된 배경은 32,000여 기증자들의 희생과 사랑 덕분이라며 가톨릭국제술기교육센터가 외과술기를 더욱 부지런하고 꾸준히 연마할 수 있는 장으로 발전해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고 꿈이 되는 기관으로 성장하길 바란다고 치하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