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caspase-3 · caspase-7 단백질
미토콘드리아 세포사 조절에 관여

신인희 기자 | 기사입력 2006/11/19 [08:44]

caspase-3 · caspase-7 단백질
미토콘드리아 세포사 조절에 관여

신인희 기자 | 입력 : 2006/11/19 [08:44]

단백질분해효소인 caspase-3와 caspase-7이 미토콘드리아와 관련한 세포사(apoptosis)의 조절에 관여할 수 있다.

 

세포사(apoptosis)는 배아의 발달이나 면역체계의 조절과 같이 정상적인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뇌졸중, 심장발작, 알츠하이머병과 같은 질환과도 관련이 있다. 최근 caspase-3와 caspase-7이 존재하지 않도록 변형시킨 쥐를 사용한 예일대 연구에서 그 두 가지 단백질이 세포사에 관여한다는 것이 확인되었다.

 

쥐 실험에서 caspase-3와 caspase-7이 존재하지 않도록 변형시킨 쥐는 심장이 제대로 발달하지 않았고 태어난 지 하루 만에 죽었다. 연구팀은 쥐의 섬유모세포를 이용하여 caspase-3와 caspase-7이 존재하지 않으면 세포사가 제대로 진행되지 않는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saquib a. lakhani 박사는 추가의 실험을 통해 caspase-3와 caspase-7이 미토콘드리아와 관련한 세포사(apoptosis)의 조절에 관여한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그는 “세포내에서 에너지를 형성하는 미토콘드리아는 다양한 인자를 방출함으로써 세포사를 조절할 수 있다. 이번 연구결과는 분자 수준에서 세포사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고 말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