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보건의료해외진출 10년 향후 10년 미래 발전 방향 모색

김혜선 해외의료사업지원관 "현장의 목소리 적극 경청 정책에 반영할 것"

윤병기 기자 | 기사입력 2019/01/17 [09:07]

보건의료해외진출 10년 향후 10년 미래 발전 방향 모색

김혜선 해외의료사업지원관 "현장의 목소리 적극 경청 정책에 반영할 것"

윤병기 기자 | 입력 : 2019/01/17 [09:07]

【후생신보】 정부가 지난 10년간 보건의료산업 해외 진출을 위한 다양한 지원 정책을 지원하고 있는 가운데 향후 새로운 시장 개척을 위한 다양한 정책을 추진중인것으로 알려졌다.

 

복지부는 17일, 18일 양일간 KOTRA 국제회의장에서 2019년 의료기관, 제약, 의료기기 및 ICT 의료시스템 각 분야들이 해외로 진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 설명회를 개최한다.

 

복지부는 10년간의 한국의료 해외진출 경험을 토대로 미래 10년의 방향과 전략을 수립할 방침이다.

 

김혜선 해외의료사업지원관은 16일 복지부 출입전문기자협의회와 만나 한국의료 해외진출 지원사업 방향을 설명했다.

 

김혜선 지원관은 "올해는 한국의료가 해외로 진출한지 10년이 됐다"며 "향후 10년을 내다보면서 지원사업을 어떤 방향으로 추진할 것인지 장기계획과 전략을 수립하려고 한다"고 밝혔다.

 

김 지원관에 따르면, 복지부는 단기적으로 문재인 정부가 추진 중인 신북방, 신남방 정책에 속해 있는 신흥국을 대상으로 해외진출 전략을 수립한다는 것이다.

 

신흥국들의 사정에 맞는 보건의료시스템을 연구해 제약과 의료기기, 병원시스템, 의료서비스가 패키지로 진출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든다는 것.

 

김 지원관은 "보건의료산업이 여타 다른 산업분야 보다 일자리 창출 효과가 2배 정도 높은 것으로 안다"며 "한국의료 해외진출이 국내 일자리 창출에 많은 기여를 할 것으로 생각한다"고 일자리 창출에 대한 강한 자신감을 나타냈다.

 

복지부는 올해 추진중인 의료 해외진출 프로젝트 지원 프로그램은 의료기관의 해외진출 프로젝트를 선정하여 단계별·규모별 소요비용을 최대 3억 원까지 지원(1월, 4월 2차례 공고 예정)할 예정이다.

 

올해부터는 GHKOL(Global Healthcare Key Opinion Leaders, 57명의 지역·분아별 민간 전문위원이 활동 중) 전문위원을 활용, 프로젝트별 전담팀을 구성하여, 희망 기관들에 한해 심화 컨설팅 지원한다.

 

또한 ICT 기반 의료시스템 진출 시범사업을 위해 의료기관·디지털 헬스케어 기업을 대상으로 ICT 기반 의료시스템의 현지 시범 적용사업을 3억 원 내외로 지원(1월말 공고 예정)할 발침이다.

 

ICT 기반 의료시스템 진출 모델개발은 의료기관·디지털 헬스케어 기업 등을 대상으로 ICT융합 서비스 모델의 현지 적용 타당성 분석 등을 통해 향후 실제 적용 사업 개발로 이어질 수 있도록 지원(1월말 공고 예정)한다.

 

의료기기기업 해외진출 지원을 위해서 한국형 의료기기 통합 시뮬레이션관 운영한다. 아랍헬스(1월) 등 주요 해외 전시회와 연계하여 한국 의료기기 통합 전시관(수술실, 건강검진센터 등 가상의 의료 환경을 한국산 제품으로만 구성하여 전시)을 운영한다.

 

의료기기 글로벌 기업 및 신흥국 시장 진출 지원사업은 글로벌 기업과의 협력 또는 신흥국 시장 진출을 희망하는 중소 의료기기기업에게 필요한 비용을 최대 2,000만 원까지 지원중이다.

 

의료기기 사용적합성 평가 지원은 의료기기 국제규격(사용적합성) 개정에 대한 국내 산업계 대응력 향상 및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해 지원 사용적합성 평가 컨설팅 및 테스트 소요비용을 최대 2,000만 원까지 지원한다.

 

제약기업 해외진출 지원을 위해서는 중소 제약기업을 대상으로 해외 인허가, 기술 이전 등 해외진출을 위한 컨설팅 비용을 최대 5,000만 원까지 지원한다.

 

또한 제약산업 글로벌 현지화 강화를 위해 현지 법인 설립 비용, 의약품 수출품목 생산시설(GMP) 고도화 및 국제 조달시장 사전 적격심사(WHO-PQ) 인증 획득 비용 등을 최대 1억 원까지 지원한다.

 

전략국 의약품 인허가 정책담당자를 초청하여 연수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사업으로 올해는 11월「한-ASEAN 특별정상회의」계기에, 동남아시아 국가 공무원을 대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정부와 민간기업이 함께 민관합동보건의료협력사절단을 파견 현지에서 정부간 협력사업을 전개하고 민간 비즈니스 포럼을 수행하는 사업으로 동유럽·CIS 주요국으로 파견 예정이다.

 

김혜선 지원관은 "정부가 지속적이며, 적극적으로 국내 의료기관과 제약, 의료기기, ICT 의료시스템 분야를 지원할 것"이라며 "상호 파트너로서 협력할 수 있는 방향을 모색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현장의 목소리를 경청해 정책에 반영할 것"이라며 "현장에서 어떤 생각을 가지고 일을 하는지, 어떤 어려움이 있는지를 직접 만나 듣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복지부는 한국의료가 진출하려는 나라를 전략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올 해부터 탄탄하게 만들 것"이라며 "2~3년이 걸리더라도 깊이 있는 자료를 만들어 볼 것"이라고 말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