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원장원 교수, ‘근감소증 선별검사 국제 임상지침’ 논문 저자로 참여

윤병기 기자 | 기사입력 2019/01/03 [09:46]

원장원 교수, ‘근감소증 선별검사 국제 임상지침’ 논문 저자로 참여

윤병기 기자 | 입력 : 2019/01/03 [09:46]

【후생신보】 원장원 경희대병원 가정의학과 교수가 최근 발표된 ‘근감소증의 선별검사, 진단, 관리에 대한 국제 임상지침’ 논문에 저자로 참여했다

.

 해당 논문은 <국제 근감소증 및 노쇠연구회(ICFSR)>의 특별 위원회에서 발표됐다.

 

전 세계 노인의 6 – 22%가 근감소증을 앓고 있다고 알려진 바, 본 지침은 전 세계 근감소증 전문가들의 워크숍과 델파이 기법에 의한 합의를 통해 결정됐다.

 

근거에 입각한 대표적인 권고사항을 살펴보면, 근감소증 관리를 위해서는 근력운동과 단백질 보충제 또는 고단백 중심의 식사가 필수적이다. 반면, 비타민 D나 근육합성호르몬의 처방은 근거가 부족하다고 말하고 있다. (J Nutr Health Aging. 2018;22(10):1148-1161)

 

원장원 교수는 “근육량이 곧 건강지수라는 말처럼, 노화로 인한 근감소증은 100세 시대를 맞이한 우리가 반드시 예방하고 관리해야 할 질환“이라며 ”임상에서 증명된 자료를 바탕으로 작성된 이번 논문은 국제적으로 표준화된 ’근감소증‘ 지침서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한편 원장원 교수는 보건복지부의 <노인 노쇠 코호트 및 중재 연구> 총책임자로서 노쇠예방과 노인보건정책에 기여하고 있으며, 2017년 발간된 <노쇠(frailty) 관리의 아시아태평양 임상지침>에도 저자로 참여한 바 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