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유한양행 창업주 '유일한 정신의 행로' 출간

유승흠 연세대 명예교수, 유일한의 삶의 가치는 '국가', '교육', '기업','가정'

윤병기 기자 | 기사입력 2018/12/05 [09:08]

유한양행 창업주 '유일한 정신의 행로' 출간

유승흠 연세대 명예교수, 유일한의 삶의 가치는 '국가', '교육', '기업','가정'

윤병기 기자 | 입력 : 2018/12/05 [09:08]

【후생신보】 유한양행과 학교재단 유한재단을 설립한 기업가이자 교육자로 건전한 기업 경영을 통한 사회헌신을 평생 신념으로 생각했던 유일한 박사의 일대기를 담은 '유일한 정신의 행로'가 출간됐다.

 

유일한은 삶의 순위를 국가, 교육에 이어 기업을 세번째로 생각했으며, 국가와 교육을 위한 헌신의 바탕과 자산은 기업에서 비롯됐다. 기업경영으로 국가와 민족을 위한 사업으로 이루어졌으며, 그 결과의 과실이 국가 부흥에 쓰였고, 인재양성의 장과 기회가 마련됐다.

 

유승흠 연세대 의과대학 명예교수가 최근 유일한 박사의 전기 유일한 정신의 행로’(유일한 연구원)를 발간했다.

 

유승흠 교수는 유일한은 기업 경영을 통해 항일운동에 적극 참여했던 애국자였고 그가 그리던 꿈은 교육가였지만 그 꿈은 기업을 통해 이뤄졌다고 설명했다.

 

'유일한 정신의 행로'는 유 박사의 조카인 유승흠 연세대학교 명예교수가 직접 유일한 박사와 허심탄회 하게 나눈 대화들과 직접 유 박사를 보고 듣고 느낀 회상, 그리고 각종 자료들을 모아 집필한 전기다.

 

이 책은 단순히 유 박사의 행적을 나열하지않는다. 대신 그가 생전에 가졌던 주요 가치관과 의식들이 어떻게 행적으로 이행되었는지, 반대로 유 박사가 걸어온 행적과 주변 인물들이 어떻게 유 박사에게 영향을 끼쳤는지 서술되어 있다.

 

특히 유일한 박사가 평소 인생의 중요 가치로 꼽은 '국가', '교육', '기업', '가정' 4가지 측면에 따라 유박사의 행적을 분류해 서술하고 있다. 특히 '기업'의 가치의 중점을 '국가'에 두고 정성껏 좋은 상품을 만들어서 국가와 동포에 봉사하고 사회에 환원한다는 유 박사의 신념은 기업가정신(Entrepreneurship)으로 나타난다.

 

이러한 유 박사의 기업가 정신은 오늘날에 만연한 기업횡포 등 한국 사회에서 나타나는 기업들의 병폐에 큰 경각심을 던져주며 한편으로 독자들에게 잔잔한 울림을 일으킨다. 또한 기업가 정신은 4차산업혁명 등 큰 변화를 겪는 오늘날에 흔들리지 않는 뿌리가 되어 장수기업으로 가는 밑거름이라고 말하고 있다.

 

아울러 책의 중반부 유한양행의 경영을 아들 유일선 전 부사장 대신 전문 경영인에게 맡기기로 결정하고 자신소유의 주식을 재단과 연세대학교 등에 분산하여 출연한 대목이 나온다. 오늘날까지 기업자녀들의 소위 '갑질' 문제가 끊이지 않는 점을 볼때 유일한 박사는 기업경영에 있어 시대를 앞서 나간 선구자였음을 엿볼 수 있다.

 

유승흠 연세대 명예교수는 이 책이 앞으로 유일한 정신을 연구하는 모임이 활성화됨에 따라 연구자들이 관심을 가지고 전문가 입장에서 연구,분석,토의,제안함으로써 우리나라기업의 발전과 아울러 기업 승계에도 좋은 참고 자료가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저자: 유승흠 출판사: 한국의학원 출간일: 20181112페이지: 347가격: 18000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