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신간] 콩팥병 무얼 먹을까

서울백병원 구호석 교수, 콩팥병 환자를 위한 식사 준비 입문서

이상철 기자 | 기사입력 2018/11/26 [16:03]

[신간] 콩팥병 무얼 먹을까

서울백병원 구호석 교수, 콩팥병 환자를 위한 식사 준비 입문서

이상철 기자 | 입력 : 2018/11/26 [16:03]

【후생신보】 신장내과 전문의와 대학병원 영양사가 알려주는 콩팥병 환자를 위한 식사 준비 입문서가 나왔다.

 

인제대 서울백병원 신장내과 구호석 교수와 우예지 영양부장, 안온화 영영사가 콩팥병 무얼 먹을까를 출간했다.

 

이 책은 콩팥병 환자를 위한 식사 준비의 입문서로 식재료 구입부터 재료 손질, 보관, 요리법, 간단히 꺼내 먹을 밑반찬까지 콩팥병 환자가 무엇을 먹을지?’ 고민과 걱정을 해결해주고 실생활에서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식단과 요리법도 알려준다.

 

콩팥병 환자는 인, 칼륨과 같은 특정 영양소를 조절해야 합병증이 줄고 콩팥 상태가 나빠지지 않는다. 콩팥에 해로운 영양소를 줄이면서 다양한 음식을 즐길 수 있는 팁을 소개하고 있다.

 

먹어서는 안 되는 음식을 알려주는 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대신할 수 있는 음식을 알려줘 풍성한 식탁을 만들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대두()와 현미에는 인과 칼륨이 많은데 조리가공 되면서 인과 칼륨이 제거될 수 있어서 두유와 흰쌀밥을 선택하도록 하는 것이다.

 

1부에서는 콩팥병에 대해 알기를 주제로 콩팥은 어떤 일을 하고 있나요? 만성콩팥병이란? 콩팥병은 어떻게 관리해야 하나요? 콩팥병에 무엇을 먹어야 하나요? 말기신부전의 치료는 어떻게 하나요? 등 질환에 대한 소개를, 2부에서는 콩팥병과 음식을 주제로 영양과 식사 실전 요리법을 알려준다.

 

또한 3부에서는 건강 체중과 나의 하루 섭취량을 구하는 방법이, 4부에서는 실제 환자 식사 평가 및 Q&A’를 소개하고 있다.

 

저자인 구호석 교수는 진료실에서 콩팥병 환자들이 그럼 저는 무엇을 먹을 수 있죠?’라는 질문에 대해 의학적, 영양학적으로 고민하고 얻어낸 답을 책으로 엮었다라며 콩팥병 환자들이 건강하고 풍성한 상차림에 시간과 노력을 조금이라도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책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