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ACE억제제, 폐암 위험 증가시켜

ARBs 사용한 환자보다 폐암 위험 14% 증가

신인희 기자 | 기사입력 2018/10/30 [16:47]

ACE억제제, 폐암 위험 증가시켜

ARBs 사용한 환자보다 폐암 위험 14% 증가

신인희 기자 | 입력 : 2018/10/30 [16:47]

혈압강하제가 폐암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

 

혈압강하제로 널리 쓰이는 ACE(angiotension converting enzyme) 억제제는 폐안에 Bradykinin과 substance P과 같은 화학물질을 쌓이게 해서 폐암 위험을 증가시킨다는 가능성이 제기된 바 있는데 맥길 대학(McGill University)에서 ACE 억제제를 사용하는 고혈압 환자는 ARBs(angiotensin receptor blockers)를 사용하는 고혈압 환자보다 폐암 위험이 높다는 연구결과를 내놓았다.

 

1995~2015년에 새로운 혈압강하제를 사용한 고혈압 환자 1백여만 명의 건강상태를 평균 6.4년간 추적 관찰했을 때 환자의 나이와 체중, 흡연여부, 알코올-관련 장애, 폐질환 병력 등 다른 인자와 상관없이 ACE 억제제를 사용한 환자는 ARBs을 사용한 환자보다 폐암 위험이 14% 증가했다.

 

둘 사이에 인과관계가 있는지 확실치 않지만 ACE 억제제가 사용 기간에 따라 폐암 위험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에 장기적인 안전성을 확인하기 위한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BMJ.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