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수술대기 기간 1달 넘는 위암환자 무려 37%

김상희 의원“ 암종별 수술대기 기간 파악이 필요하면 대기기간 줄일 수 있는 방안 마련이 필요”

신형주 기자 | 기사입력 2018/10/22 [12:18]

수술대기 기간 1달 넘는 위암환자 무려 37%

김상희 의원“ 암종별 수술대기 기간 파악이 필요하면 대기기간 줄일 수 있는 방안 마련이 필요”

신형주 기자 | 입력 : 2018/10/22 [12:18]

【후생신보】암 진단 이후 수술까지 대기하는 기간이 1달 이상인 위암 환자가 2013년 27%에서 2017년 37%로 증가해 암환자에 대한 모니터링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더불어민주당 김상희 의원이 국민건강보험공단으로 부터 제출받은 자료를 분석한 결과 한 달이 지나 수술을 받은 위암 환자가 2007년 36%에서 2013년 27%로 감소했지만 작년에는 다시 37%로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각 지역별로 분석해 보면, 특히 광주, 전남, 경북, 강원 등 지역이 최근 몇 년 사이 ‘한 달 이상 대기환자’가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대형병원 위주의 수도권 쏠림현상과 연관되어 있다는 지적 또한 나오고 있어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

 

영국과 캐나다 등 해외의 경우 2000년대 초반부터 이러한 쏠림 현상을 해결하기 위해 국가암 계획을 수립했고, 이런 노력의 결과로 영국은 2018년 2월 기준 암환자의 97.6%가 치료 결정 후 31일 이내에 치료 받았다는 사실을 발표했다.

 

이런 노력은 꾸준한 모니터링과 암환자의 치료까지의 대기기산을 줄이기 위한 노력의 결과라고 볼 수 있다.

 

우리나라 역시 지역암센터가 존재하고 생긴 지 10년이 넘었지만 여전히 수도권 솔림 현상과 환자 대시기간을 줄이지 못하고 있다.

암센터는 지난 2010년부터 전국 14개 의료기관을 대상으로 ‘위암환자 코호트 연구’를 추진하고 있지만 아직까지 자료만 축적되었을 뿐, 이 자료를 전혀 활용하고 있지 못하고 있다.

 

김상희 의원은 “우리나라의 암 생존율이 70%에 이르고 있지만 선진국처럼 암환자들이 적절한 치료를 받고 있는 지에 대한 모니터링 체계는 부재하다”며 “현재 암환자 등록사업이 존재하지만 암진단 환자를 등록하고 완치 일자 혹은 사망 일자를 체크하는 것이 전부이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우리나라도 암환자들의 통증과 불안을 해소하고 수술대기기간을 파악해 수술대기기간을 줄여나갈 수 있는 대책 방안이 필요하다”며“권역별 불균형을 해소할 수 있는 대책을 국립암센터와 복지부가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