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캄보디아, 심사평가원 롤모델로 심사기구 설립

심사평가원, 캄보디아에 컨설팅…의료지출관리 노하우 전수

신형주 기자 | 기사입력 2018/09/17 [10:34]

캄보디아, 심사평가원 롤모델로 심사기구 설립

심사평가원, 캄보디아에 컨설팅…의료지출관리 노하우 전수

신형주 기자 | 입력 : 2018/09/17 [10:34]

【후생신보】캄보디아 보건부는 세계은행 및 건강보험심사평가원(원장 김승택), 고용과 성장에 관한 다자기금(MDTF) 등과 협력해 1억 7,500만 달러 규모의 ‘캄보디아 건강 형평과 질향상(H-EQIP, Health Equity and Quality Improvement)’ 사업을 시작했다. 

 

이번 사업은 캄보디아 의료서비스 전달체계 강화와 건강보험재정의 지출관리 주요 체계를 수립하는 것을 골자로 하고 있고, 2016년부터 2021년까지 5년간 단계적 진행될 예정이며, 독일, 호주, 한국(KOICA), 세계은행, 캄보디아 정부예산 등을 포함해  총 1억 7,500만 달러 규모의 예산이 투입되는 대규모 프로젝트이다.

 

캄보디아 보건부는 한국의 심사평가원과 유사한 기능을 수행하는 의료비 심사기관인 PCA(Patient Certification Agency)를 산하기관으로 설립했다. 

 

심사평가원은 캄보디아 PCA의 기능 정립을 지원하기 위해 세계은행의 요청을 받아 지난 9일부터 15일까지 캄보디아(수도 프놈펜)에서 현지 컨설팅을 진행했다. 

 

이번 컨설팅을 통해 진료비의 효과적 심사, 의료 질 평가 도입 등 심사평가원의 주요 기능은 물론 부당청구 관리 대책, 보건의료 데이터의 활용 등 의료지출관리 체계를 운영하는 실질적인 노하우를 전수했다. 

 

캄보디아 세계은행 사업 관계자는 “심사평가원 시스템은 세계적으로 유례를 찾을 수 없을 정도로 효율적인 시스템으로 평가받고 있으며, 캄보디아 PCA에게는 최고의 롤모델이라고 생각한다. 이번 심사평가원의 캄보디아 협력 사업이 동아시아 지역의 성공 모델로 정착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고 기대를 전했다. 

 

심사평가원 류종수 국제협력단장은 “정부의 신남방정책 기조에 맞춰 이번 캄보디아 협력 사업을 성공적인 모범사례로 발전시키겠다”고 전하며, “아세안(ASEAN), 걸프협력회의(GCC), 중남미의 UHC(보편적 의료 보장) 달성에 기여하고, 나아가 민간 일자리 창출 및 국부 창출에도 이바지 하겠다”고 강조했다.  

 

심사평가원은 보편적 의료보장 달성에 기여하기 위해 보건의료지출관리 분야의 강력한 지식공유 네트워크인 ‘HIRA UHC Global Campus’를 운영하고 있으며, 2013년부터 캄보디아를 포함한 아세안국가 및 중동 등 개발도상국 보건의료 관계자들의 방한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