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안면윤곽수술, 집도의 실력 꼼꼼히 따져보고 의료기관 선택해야

임상경험과 해부학적 지식이 풍부한 성형 전문 의료진에게 시술

후생신보 | 기사입력 2018/07/20 [16:49]

안면윤곽수술, 집도의 실력 꼼꼼히 따져보고 의료기관 선택해야

임상경험과 해부학적 지식이 풍부한 성형 전문 의료진에게 시술

후생신보 | 입력 : 2018/07/20 [16:49]

▲ 도움말: 홍종욱 세민성형외과 원장(서울중앙지방법원 의료중재 조정위원)    


【후생신보】아름답고 균형 잡힌 V라인 얼굴형이 새로운 미의 기준 중 하나로 인식되며 경락이나 마사지 등을 통한 얼굴 라인 관리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하지만 이를 통해 근원적인 문제 해결은 쉽지 않다. 이에 최근에는 안면윤곽수술 등의 성형을 고려하는 이들이 많아졌다.

 

성형 분야에서도 고난이도의 술기를 요하는 ‘안면윤곽수술(facial bone contouring surgery)’은 얼굴뼈의 일부를 잘라 내거나 변형시켜 작고 갸름하게 만들어주는 수술기법으로 이마성형술, 광대뼈축소술, 광대뼈증강술, 사각턱축소술, 턱끝성형술 등이 대표적이다.

 

그 중에서도 광대뼈축소술과 사각턱축소술은 수술 전후 외모변화가 워낙 커 20∼30대 젊은층 사이에서 활발히 시행되고 있는 수술이기도 하지만 다른 수술과 달리 뼈를 절골하거나 잘라내야 하는 만큼 수술방법 및 의료기관 선택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

 

안면윤곽수술 후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으로는 출혈, 부종, 안면신경마비, 하악지 신경손상, 안면비대칭, 볼처짐, 심한 흉터 등이 있으며 숙련된 전문 의료진이 아닌 경우 이 같은 성형부작용에 노출될 확률도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이처럼 안면윤곽수술은 환자가 감당해야 할 위험 부담이 큰 수술인 만큼 처음부터 안전성이 검증된 전문 의료기관에서 임상경험과 해부학적 지식이 풍부한 성형 전문 의료진에게 시술 받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부작용 위험이 높은 광대뼈축소술의 경우 수술방법이 간편하고 환자의 육체적 부담이 적다는 이유로 입안절개를 권하는 경우가 많지만 입안절개는 볼처짐이나 좌우비대칭, 불유합, 부정유합, 개구장애와 같은 부작용을 초래할 위험이 크기 때문에 처음부터 두피절개를 통해 수술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두피절개술은 광대뼈를 완전히 노출시킨 상태에서 수술이 진행되기 때문에 입안절개에 비해 완성도가 높고, 비대칭 광대교정 및 재수술의 성공확률도 높다는 특징을 지닌다.

 

단, 안면윤곽술과 같이 수술시간이 4시간 이상 소요되는 긴 수술의 경우 반드시 마취 의료진과 담당의가 동시 입회 하에 수술이 진행돼야 하고 마취 의료진은 모든 수술이 끝나고 환자가 의식을 회복할 때까지 환자의 상태를 살펴야 한다.

 

이 밖에도 만일에 발생할 수 있는 성형부작용을 미리 예방하려면 △수술집도의가 해당 수술에 대한 전문성을 갖춘 성형 전문 의료진인지 △안전성을 신뢰할 수 있는 의료기관인지 △의료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하는 곳은 아닌지 △상담실장이나 병원 코디네이터가 수술 부위 및 비용을 결정하는 곳은 아닌지 △터무니없이 저렴한 가격을 내세워 안전성이 검증되지 않은 공격적인 수술법을 권하지 않는지 등을 꼼꼼하게 따져봐야 한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