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대전협, ‘입원전담전문의에게 묻는다’ 설문 시작…제도 활성화 앞장

‘입원전담전문의 연봉부터 정년까지’…무엇이든 물어보세요

윤병기 기자 | 기사입력 2018/06/28 [12:42]

대전협, ‘입원전담전문의에게 묻는다’ 설문 시작…제도 활성화 앞장

‘입원전담전문의 연봉부터 정년까지’…무엇이든 물어보세요

윤병기 기자 | 입력 : 2018/06/28 [12:42]

【후생신보】 대한전공의협의회가 입원전담전문의 제도에 대한 전공의들의 궁금증을 풀어주기 위해 직접 나섰다.

 

대한전공의협의회(회장 안치현, 이하 대전협)는 지난 26일 온라인을 통해 '입원전담전문의에게 묻는다'는 제목의 설문을 게시하고, 전공의 회원을 대상으로 입원전담전문의에게 묻고 싶은 질문 공개 모집을 시작했다.

 

입원전담전문의는 입원환자의 초기 진찰부터 경과 관찰, 상담, 퇴원계획 수립 등을 수행하는 전문의를 의미한다.

 

입원전담전문의 제도는 입원환자 안전 강화 및 진료 효율성 증대, 전공의 수련환경 개선에 따른 의료인력 공백 해소를 위해 2016년 9월부터 도입돼 시범사업 단계 중에 있다. 현재 전국에서 30여 곳의 의료기관이 시범사업 기관으로 지정됐으나, 실제 입원전담전문의 채용 및 제도 운용까지 연결된 기관은 절반이 되지 않는 실정이다.

 

서연주 대전협 홍보이사는 “높은 관심과 지원에도 불구하고 제도 안착이 어려운 원인으로는 진로 및 고용의 불확실성, 표준화 및 정립되지 않은 업무 형태, 인식의 문제 등이 있을 것”이라고 설명하며, 미래의 입원전담전문의가 될 전공의들이 실제 고민하고 궁금해하는 부분을 속 시원히 해결해 줄 창구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에 대전협은 입원전담전문의 제도 활성화 및 정확한 정보 공유를 위해 다양한 병원에서 근무 중인 현직 입원전담전문의를 섭외, 인터뷰 홍보를 진행할 계획이다. 온라인 설문(goo.gl/LijYzW)을 통해 모아진 질문 등은 현직 입원전담전문의 인터뷰에서 활용될 예정이다.

 

현재 서울아산병원 입원전담전문의로 근무 중인 김준환 내과 진료전담교수는 “입원전담전문의 제도는 두 차례의 시범사업 조사를 통해 환자, 동료 의료진의 만족도 증가 및 지표 향상 등이 입증된 제도”라며 “하지만 아직 18개 기관 71명의 입원전담전문의만이 근무하고 있는 상태로 더 많은 입원전담전문의 지원자들의 관심과 지원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김 교수는 이어 “그런 의미에서 이번 설문은 정말 필요하며, 현재와 미래의 입원전담전문의 간의 솔직하고 진솔한 질문과 답을 통해 제도가 잘 정착하고 확대될 수 있길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서연주 홍보이사는 “제도가 활성화돼 입원전담전문의가 안정적인 직업군으로 자리매김하고, 추후 전공의 수련환경 개선과 안전한 의료 환경 마련에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전공의 회원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