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아시아 대장암의 외과적 치료 교과서 나왔다

연세의대 김남규 교수 주도 5개 아시아 국가 60명 대장암 전문가 참여

윤병기 기자 | 기사입력 2018/05/31 [08:50]

아시아 대장암의 외과적 치료 교과서 나왔다

연세의대 김남규 교수 주도 5개 아시아 국가 60명 대장암 전문가 참여

윤병기 기자 | 입력 : 2018/05/31 [08:50]

【후생신보】아시아 5개국 60명의 대장암  치료 전문가들이  참여해 아시아  지역 대장암에  대한 외과적  치료의 모든  것을 담은  교과서가 나왔다.

 

아시아에서  증가하고 있는  대장암의 최신  치료의 경향과  말기암 환자의  치료까지 담은  교과서 ‘대장암의 외과적  치료(Surgical treatment of colorectal cancer)’가 최근  출간됐다.

 

지난 20년간  아시아 지역의  경제성장과 함께  식습관 변화, 비만  인구의 증가로  대장암이 급증했다. 우리나라의  경우 매년 10만명  이상이 대장암  진단을 받는다. 그  수도 점차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2013년 13만 7353명에서 지난해 15만 3694명으로  늘었다. 대만, 싱가포르  및 홍콩은  이미 소화기암  중에 대장암의  발생 빈도가 1위가  된지 오래다. 대장암  치료에서 아시아  국가 전문가들의  책임이 더욱  가중되고 있는  현실이다.

 

그동안  대장암 관련  교과서는 발생  빈도가 높은  서구의 외과  의사들이 주도해서  집필해 왔고, 아시아  국가 의사들  역시 외국의  교과서를 보고  공부해 왔다. 대장암의  경험과 연구  및 역학, 원인, 조기  발견 및  치료는 주로  미국과 유럽에서  수행 된  임상 및  기초 연구에  기반을 두고  있다. 하지만 아시아  지역에서 대장암이  늘어나면서 아시아  지역의 특성을  가진 대장암에  대한 치료  방법과 결과나  문제가 다를  수 있다는  의견이 나오기  시작했다.

 

이에 연세대  의과대학 외과학교실  김남규 교수의  주도로 2011년 아시아  주요 대학  대장항문외과 교수들이  아시아 대장암  환자 증가에  적절하게 대처하기  위해 태국으로  모여 아시아  대장암 치료에  대한 지식과  경험을 공유했다. 그리고  아시아 대장암  환자 치료의  근거 마련과  연구, 교육 등을  체계화를 위해  김남규 교수를  중심으로 ‘아시아 태평양  대장암 학회’ 발기  모임을 가졌다.

 

2012년 한국에서  일본과 중국, 대만, 홍콩, 인도, 태국, 말레이시아  등 아시아 11개국  대장암 전문가들이  모여 김남규  교수를 초대  회장으로 첫  아시아태평양 대장암학회를  개최했다.

 

학회에서는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대장암  환자 치료에  대한 아시아  국가 의사들의  경험을 나누며, 아시아  태평양 인구의  대장암 예방, 진단  및 치료의  질 향상을  위해 정보의  상호 교환이  필요성과 젊은  대장암 전문가  육성의 계획에  대해 논의했다. 이후 2년마다  정기적인 학회  모임을 가지며  공유된 정보와  다양한 대장암  치료 정보를  책으로 발간하게  됐다. 아시아 국가들의  대장암 전문  교수들이 참여해  대장암 치료에  대한 전문  서적이 발간된  것은 처음이다.

 

이번  교과서는 부제 ‘아시아  관점의 대장암  치료의 표준화와  최적화’에서 알  수 있듯이  아시아 지역  대장암 전문가들이  대장암의 외과적  치료 원칙, 즉  최소 침습  수술, 전이 또는  재발암의 경우  다학제 접근법  등 광범위하게  담고 있다.

 

각  장의 제목과  내용은 회의에서  토론되고 심의된  주제로 구성됐다. 책을  통해 독자들은  전문화 된  외과적 기술을  습득 할뿐만  아니라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현재 치료  상태에 대해  배울 수  있다.

 

이번  교과서는 대장암이  급증하는 아시아  지역에서 치료의  표준화와 최적화를  목표로 저술돼  대장암 치료의  좋은 지침서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서구의 전문가들과  소통하고 교류하는데  중요한 다리역할을  하며 아시아  지역의 치료  수준을 알리고, 나아가  최소침습수술 등의  표준화와 다양하고  어려운 대장암에서  치료 결과를  최적화 하는데  주춧돌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김남규  교수는 “책은 젊은  세대의 외과의에게  도움이 되는  기성세대의 지식과  경험이 녹아있는  보물 창고”라며 “아시아에서 증가하는  대장암에서 치료의  표준화와 최적화하기  위해 계속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