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어린이 주걱턱, 여자아이 턱 교정이 더 시급‥ 성장 2년 정도 빨라

이근혜 원장 "주걱턱교정 진단 및 교정치료도 먼저 시작해야"

윤병기 기자 | 기사입력 2018/04/26 [14:46]

어린이 주걱턱, 여자아이 턱 교정이 더 시급‥ 성장 2년 정도 빨라

이근혜 원장 "주걱턱교정 진단 및 교정치료도 먼저 시작해야"

윤병기 기자 | 입력 : 2018/04/26 [14:46]

【후생신보】 최근 성장기에 있는 초등학생 이하 어린이들의 주걱턱 문제로 고민하는 부모들이 늘고 있다.

 

어린이 주걱턱은 일반적으로 만 9~10세에 진단할 수 있지만, 유전적인 소인이 있거나 비정상적인 턱 성장이 두드러지는 경우에는 만 5세부터 발견되어 심각한 외모콤플렉스를 유발하는 원인이 된다.

 

그렇다면 주걱턱 소인을 보이는 우리 아이, 턱교정 치료는 언제 하는 것이 좋을까? 치과 교정과 전문의들은 어린이 주걱턱의 경우 성장을 이용한 비수술 턱교정으로 정상교합과 얼굴형 교정이 가능하다고 설명하며, 특히 여자 아이가 남자 어린이에 비해 교정치료가 시급하다고 충고한다.

 

이근혜 워싱턴치과 원장(교정과 전문의)은 “여자 아이의 성장이 남자에 비해 약 2년 정도 빠른 양상을 보인다. 때문에 주걱턱교정 치료 역시 여자 아이의 진단이 더 빨라야 하고, 교정치료도 더 먼저 시작하는 것이 좋다”고 전했다.

 

주걱턱 교정치료 시기는 아이의 부정교합 상태와 위턱, 아래턱의 성장에 따라 결정할 수 있다. 만일 턱 성장은 정상적이나 치열만 부정교합이라면 12세를 전후해 치아교정을 받으면 된다. 하지만 위턱에 비해 아래턱의 성장이 빠르다고 진단될 때는 성장조절을 이용한 페이스마스크 골격교정 치료를 시작해야 한다.

 

페이스마스크는 교정과 치과에서 진행하는 골격교정 장치 치료법으로, 위턱의 미숙한 성장을 촉진시켜줌과 동시에 아래턱의 과도한 성장을 억제시켜 턱의 균형을 맞춰주는 치료다. 유전적인 주걱턱이나 후천적으로 나타난 주걱턱 교정에 모두 적용할 수 있으며, 수술에 대한 위험부담 없이도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특히 여자 어린이 주걱턱은 초경 전, 대략 만 16세 정도까지만 성장이 이뤄지므로 조기에 치료해야 개선을 기대할 수 있다. 반면 남자 아이는 20살까지 성장이 지속되어 치료 가능 기간도 비교적 긴 편이다.

 

이근혜 원장은 “어린이주걱턱 교정의 경우, 성장이 완전히 끝나게 되면 턱 수술을 병행해야 할 수도 있으므로 주의 깊은 관찰과 정기적인 교정과 검진이 필수”라며, “평소 손가락을 오랫동안 빠는 습관을 가진 아이는 부정교합 우려가 크다. 아이들은 4살이 넘어가면서 치열과 턱뼈 성장에 문제가 생길 수 있으므로 이 때 더욱 관심을 갖고 지켜봐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한편, 어린이 주걱턱 교정 치료는 검증되지 않은 곳에서 정확한 진단 없이 과다한 치료를 진행할 경우, 증상이 더욱 악화되어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믿을 수 있는 전문의가 있는 곳에 방문하여 상담 및 체계적인 치료를 계획하는 것이 중요하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