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정승기 은평구의사회장, “의료계 투쟁과 협상 병행해야”

의사가 행복해야 국민이 행복· 구의사회 회원 친목 도모

윤병기 기자 | 기사입력 2018/04/19 [09:02]

정승기 은평구의사회장, “의료계 투쟁과 협상 병행해야”

의사가 행복해야 국민이 행복· 구의사회 회원 친목 도모

윤병기 기자 | 입력 : 2018/04/19 [09:02]

【후생신보】“현재 의료계는 단일건강 보험체계의 저수가 구조가 지속되고, 비급여의 전면급여화 정책으로 인해 필수 보험 진료를 하고 있는 대다수 동네 회원들이 경영 한계점에 도달했다. 어려운 시기에 회원들에게 미력하나마 도움이 될수 있는 구의사회를 운영할 방침입니다”

 

제14대 은평구의사회장으로 추대된 정승기 회장은 취임 후 가진 첫 기자간담회에서 취임소감을 이같이 밝혔다.

 

정승기 회장은 “현 정부의 의료 공송성 강화와 문케어 완성을 위하여 의료계를 더욱 압박할 것으로 생각된다” 며 “이런 혼란 속에서 회원들에게 가장 유의한 것이 무엇인지를 상임진과 논의하고 판단하여 슬기롭게 대처해 나갈 방침” 이라고 밝혔다.

 

또한 “어려운 의료계 환경으로 의사들의 권익 유지는 물론 회원들을 보호해야한다는 책임감에 걱정도 앞서고 어깨도 무겁다. 현 상황을 슬기롭게 헤쳐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승기 회장은 “은평구의사회가 2000년 의약분업 때 뭉쳐 지금까지 단합하고 있다”며, “구의사회기 때문에 독자적 정책추진보다 의협의 지침을 잘 따르고 충실히 수행하겠다”고 밝혔다.

 

정 회장은 현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무조건적인 투쟁보다 협상도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정승기 회장은 “대의원들이나 서울시, 각 시·구의사회도 모두 강경투쟁을 원하는 것으로 보이기도 하지만 말 없는 대다수 회원들은 협상을 바란다고 생각한다”며, “투쟁만을 고집하기보다 협상도 병행해야한다. 국내외 환경이 의료계에 우호적이지 않은 상황에서 강경 투쟁만을 한다면 득보다는 실이 많을 것”이라고 했다.

 

그는 대외 메시지는 강경하더라도 내부적으로는 협상을 우선시하며 투쟁에 나서야한다는 생각이다.

 

정 회장은 “초반부터 휴진투쟁을 진행하면 의약 분업 때와 마찬가지로 내부적인 갈등이 많을 것”이라며, “이는 치유할 수 없는 상황까지 발생할 수 있다. 전략을 갖고 임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현재 일은 벌려놓고 의약 분업 때처럼 절실하진 않은 것 같다. 의약분업 당시에는 모두가 단합하고 한 마음이었다”며, “현재는 분업당시와 같이 동력을 확보하기 어렵다고 판단한다. 현실적으로 대학병원은 휴진투쟁에 참여하지 못할 것이다”고 지적했다.

 

정승기 회장은 현재 은평구의사회도 협상을 통해서 목표를 이루는 것이 좋겠다는 분위기라며 “다만 구의사회의 분위기가 연령대별로 차이가 있다. 젊은 의사는 투쟁을 선호하지만 나이든 사람은 협상을 원한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정승기 회장은 문재인케어에 대해서는 단호한 반대의사를 표명했다.

 

그는 “의료계 안팎으로 많은 시련이 있을 것이며 의료 환경도 많은 변화가 있을 것이다. 특히 현 정부는 의료 공공성 강화와 문재인케어 완성을 위해 의료계를 더욱 옥죌 것”이라며, “이러한 흐름을 무조건 거부하는 것도 한계가 있다. 혼란 속에서도 회원들에게 가장 유익한 것이 무엇인지 상임진과 논의하고 판단해 슬기롭게 대처해야한다”고 했다.

 

정 회장은 “문재인케어를 진행하기에 예산 확보가 미비한 것은 물론 수가가 낮은 상황에서 병원들이 비보험으로 경영하고 있는 실정이다. 정부가 정책을 그대로 밀어붙이는 것은 안 된다”면서 재정적 문제도 충분한 계획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그는 “문재인케어가 외면적으로는 국민들에게 좋아 보이는 것이 큰 문제”라며, “의료계의 무조건적 요구는 국민들이 싫어할 것이다. 의사들이 국민들을 이해시키고 설득력 있게 가야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정 회장은 '신바람 나는 은평구의사회'를 약속했다

 

한편, 정승기 은평구의사회장은 ‘신바람 나는 은평구의사회’라는 슬로건을 설정해 의사회의 실질적 내실을 다지겠다고 밝혔다.

 

정 회장은 “병원을 경영하며 느낀 것이 직원이 행복해야한다는 것이다. 직원이 행복해야 진료의 퀄리티도 좋아지기 때문”이라며, “의사회도 상임진들이 행동하고 노력해야 모든 것이 가능하다”고 했다.

 

은평구의사회는 실제로 동호회 활동을 강화하고 지원해 의사회가 의사들을 치유하는 모임이 될 수 있도록 실천 방안을 제시했다. 구체적으로 △등산대회 연 2회 개최(5월, 10월) △골프대회 연 2회 개최(4월, 추계 미정) △그림 동호회 지원 △회원 및 가족 동반 문화 탐방 행사 △와인 강좌 개설 및 시음 행사 △상임이사 워크숍 개최 등이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